육군 7군단장 보직 해임 논란 왜? 군 인권단체 촉구
육군 7군단장 보직 해임 논란 왜? 군 인권단체 촉구
  • 윤우란 기자
  • 승인 2019.08.0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인권단체, 기지화견 열고 해임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이슈인팩트 윤우란 기자] 현 육군 7군단장 윤의철 중장이 보직 해임 논란에 휩싸이며 씨그럽다. 

8일 시민단체인 군 인권단체는 윤의철 육군 7군단장(육사 43기·중장)에 대한 인권침해 사례가 집중적으로 접수됐다면서 보직해임을 촉구했다.

군 인권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센터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육군 7군단장 윤의철 중장에 의해 발생한 인권 침해 집중 상담을 실시, 지난달 4일부터 총 95건의 상담과 제보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윤 중장이 교육훈련과 체력단련에 편집증적 집착을 보이고 있다”며 장병의 건강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윤 중장이 7군단 예하부대 소속환자에게 “체력단련 제한 인원을 눈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표시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 중대급 지휘관이라고 밝힌 제보자는 “부대에서 무릎 부상 등으로 20명 정도가 행군이 어려워 보이는데 5명 수준으로 줄이라고 한다”며 “환자의 상태가 경미할 때 쉴 수가 없으니 계속 중환자를 양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가축을 등급별로 하자 표시하듯 환자에게 낙인을 줘 수치심을 주겠다는 의도”라며 “질병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민감 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이며 실정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윤 중장에 대한 보직해임 논란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가장 큰 이유는 병사들에 대한 지나친 훈련 지시가 이유였다. 일각에서는 윤 중장의 지휘 스타일을 놓고 찬성과 반대의견이 엇갈리고도 있다.

논란의 당사자인 윤 중장은 “체력단련을 열심히 하는 부대는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요즘 병력의 80%는 의지가 없는 용사들인데 과연 국가의 미래가 될 수 있겠나” 등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같은 상황에 일각에서는 윤 중장의 지휘 스타일을 놓고 찬성과 반대의견이 엇갈리고도 있다.

한편 앞서 청와대 국민소통광장 게시판에는 육군7군단에서 고문 수준의 훈련으로 환자가 속출하고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날씨에도 체력단련을 진행했다는 내용이 담긴 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