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이후 ‘조국 임명’ 여론 등 돌려 文대통령 압박
조국 청문회 이후 ‘조국 임명’ 여론 등 돌려 文대통령 압박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9.0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한국리서치 7일 여론조사...임명 반대 49%·찬성37%
사진출처=KBS 캡처
사진출처=KBS 캡처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6일 치러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실시된 여로조사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에 반대하는 여론이 찬성을 앞섰다. 검찰의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의 불구속 기소와 여론의 추이가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에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8일 여론조사 전문 기관 한국리서치와 KBS는 지난 7일 전국 성인 1,003명을 상대로 조국 전 민정수석의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임명 반대가 49%로 찬성(37%)보다 12%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보수층에서 반대여론이 75%로 높았다. 찬성은 14%에 그쳤다. 진보층에서는 임명찬성 66%, 반대가 26%를 보였다. 중도층은 반대 52%, 찬성 27%로 나타났다. 보수층과 중도층의 절반 이상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는 것이다.

의혹이 해소됐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해소되지 않았다’는 답이 59%를 보였다. ‘해소됐다’는 답은 33%로 청문회에도 불구하고 의혹이 그대로라는 답이 해소됐다는 답의 두 배에 달했다. ‘모르겠다’는 답은 8%였다.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검찰 수사가 공정하지 않게 이뤄질 것’이라는 응답이 49%였다.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답은 36%, 15%는 ‘모르겠다’고 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등을 활용한 웹 조사로 진행됐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한편 앞서 청문회 직전인 지난 5일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반대 여론이 찬성 여론을 16%p 앞지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