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라돈 논란·부실시공 은폐·현장사고 ‘총체적부실’ 국감 예고
포스코건설 라돈 논란·부실시공 은폐·현장사고 ‘총체적부실’ 국감 예고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9.10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권 재권축 공략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 수립? 업계 조롱 비난
정의당 이정미 의원 포스코건설 라돈 문제 국정감사 문제화 예고
사진출처=포스코건설
사진출처=포스코건설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도급 순위 6위 포스코건설(이영훈 사장)이 라돈 논란과 잇단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이며 소비자의 불안감과 함께 불신을 사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잇단 부실시공 의혹과 공사현장 안전불감증 논란에도 서울 강남권 재건축 공략을 위해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든다는 계획을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져 건설업계 안팎의 조소와 함께 비난을 사고 있다.

9일 MBC는 보도를 통해 최근 지은 지 5년이 안 된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 물이 새서 합선으로 불까지 난 사건을 보도하며 해당 아파트 시공사가 포스코건설이라고 알렸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화재는 배관을 설치하지 않아 벌어진 일로, 지난 3월 서울 서초구의 아파트 화장실에서 일어났다.

화재 원인은 누수로 윗집 화장실에서 떨어진 물방울이 전등에 연결되는 전선과 합선을 일으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피해자이자 물이 샌 위층 집주인이 아랫집에 화재 배상을 해줘야 할 상황에 시공사인 포스코 건설에 하소연했지만 자신들 책임이 아니라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결국 피해자 집주인은 직접 수리업체 직원을 불렀다 해당 직원에게 “시공이 잘못됐다”는 말을 전해 듣고서야 포스코건설의 부실시공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 MBC가 취재에 들어가자 완강하던 포스코건설 측은 입장을 바꿔 부실시공 잘못을 인정했다. 협력업체에 사실을 확인 중이며 정밀 진단을 한 후 보수도 해주겠다고 밝힌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집주인에게 취재에 응하지 말아 달라는 요구와 함께 국토부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느라 시간이 걸린 것이고 회사의 이미지 손상을 우려해서 가급적 취재에 응하지 말아 달라는 부탁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건설의 부실시공 논란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불감증은 최근 인천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도 나타났다.

고용노동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하 노동청)은 포스코건설과 협력사를 산업안전보건법 23조 안전 조치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해당 공사 현장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다친 데 대한 조사로 알려졌다.

노동청은 또 포스코건설과 협력사의 현장 관계자 각 1명씩 2명도 같은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

노동청에 따르면 포스코건설과 협력사는 지역 내 한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아 근로자를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11일 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있는 인천지역 내 한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 지하 1층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A씨(29·카자흐스탄 국적)가 척추와 골반 등을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친 A씨는 인근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던 중 13일 만에 숨졌다.

지난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포스코건설 라도아파트 규탄 기자회견(사진출처=이정미 의원실)
지난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포스코건설 라돈아파트 규탄 기자회견(사진출처=이정미 의원실)

그런가하면 포스코건설은 라돈 아파트라는 의혹과 불명예로도 곤욕을 치루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의원(정의당)은 이달 3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건설 라돈피해 해결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해당 기자회견은 최근 포스코건설 라돈 아파트 논란이 발생한 이후,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세종시 아파트에서 또 다시 라돈이 검출돼 라돈 문제 해결과 부실시공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이뤄졌다.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이혁재집행위원장과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 입주자예정협의회 5명이 참석했다.

라돈이 검출 된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는 2015년 사업승인(1092세대) 돼 2019년 하반기 사용승인을 앞두고 있다. 입주예정협의회는 지난달 10~12일 250여세대에 라돈을 측정한 바 있다. 라돈 측정 결과 250세대 중 58세대 70곳에서 WHO 라돈 권고기준인 148베크렐이 초과됐음이 확인됐다(최대 566베크렐).

기자회견에 참석한 입주자예정협의회 김현숙 회장은 “입주예정자들은 작년부터 포스코건설의 전주, 동탄 등 천연석 마감재의 라돈 검출이 문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건설이 외장재로 사용 중인 비작그레이를 주택내 마감재로 사용한 행위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포스코건설 측은 “‘경미한 사항으로 통보나 협의 사항이 아니다’”라며 “설계변경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포스코건설의 입장”이라고 전해왔다며 분노감을 표출했다.

포스콘건설의 계속되는 라돈 논란에 정의당 차원에서 주민들과 함께 포스코 회장 국정감사 증인신청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고 세종시의 라돈 아파트 사용승인을 거부해 줄 것도 요구한 상황이다.

이정미 의원은 “정부가 라돈아파트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동안 포스코건설은 입주민들을 상대로 입법적 미비점을 들어 온갖 갑질 행위를 행하고 있다”며 “건설사의 이런 태도에는 정부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국정감사에서 공동주택 라돈 문제를 강하게 제기하는 등 국회차원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