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發 ‘황교안 계엄령’ 논란 한국당 ‘가짜뉴스’ 반발
임태훈發 ‘황교안 계엄령’ 논란 한국당 ‘가짜뉴스’ 반발
  • 이준 기자
  • 승인 2019.10.2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mbc 화면 캡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mbc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촛불집회에 대응하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이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개인 당사자로 지목된 황교안 대표와 한국당은 ‘가짜뉴스’라며 법적 대응 등 강력하게 반발해 진의 여부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21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 계엄령 문건’의 원본에서 자유한국당 대표인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해 박근혜 당시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군사력 투입을 논의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임 소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기무사 문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내용을 공개했다.

임 소장은 이 문건을 통해 세 가지 주요 내용이 새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먼저 “NSC 의장인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NSC를 개최했다. (그 회의에서) 군사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작성한 문건이 있다”고 임 소장은 소개했다. 임 소장은 “(군의) 서울 진입을 위해 계엄군의 이동경로를 자세히 파악한 내용도 있다"며 "성산대교부터 성수대교까지 10개 다리를 다 통제하고 톨게이트도 통제한다는 내용과 기존 문건에 나오지 않았던 신촌, 대학로, 서울대 일대에 계엄군이 주둔한다는 내용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를 구체적으로 하기 위한 포고령을 작성해 이것을 어기는 의원들을 조속히 검거해 사법처리 한다는 내용이 나와있다”고도 밝혔다.

사실상 임 소장의 주장대로라면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가 군의 쿠테타 모의 과정에서 깊숙이 개입했다는 정황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관련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는 22일 국정감사에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계엄령 문건에 대해 “계엄령의 계자도 못 들었다. 저에게는 보고된 바 전혀 없었다”며 “지금 그 얘기는 거짓이다. 고소나 고발을 통해 사법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NSC 참석 여부에 대해 “NSC에 내가 참석할 일이 있으면 참석한다. 그런데 계엄 문건 같은 건 본 일도 없고 들은 일도 없는 가짜뉴스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엄령 문건 개입 주장은) 완전히 거짓말이며 그 부분에 대해 고소나 고발을 금일 중으로 하겠다”면서 “수사결과가 엄중하게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미 황 대표가 수차례 언급한 대로 모두 허위 사실이고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시민단체를 앞세운 ‘아니면 말고’식의 폭로”라고 반박하며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