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오직 절약만이 살 길이다
[전문가칼럼] 오직 절약만이 살 길이다
  • 이슈인팩트
  • 승인 2019.11.1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인팩트 전문가칼럼/김태영 온라인유통연구소장] 잘 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누가 있으랴. 마음 굳게 먹고 살아야 한다. 극도의 불황이 온다. 아니 이미 시작되었다. 앞으로 더 어려워지면 어려워졌지, 당분간 나아질 리 없다. 악착같은 끈기와 인내의 마음으로 현실을 살아 내어야 한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극빈곤층들이 적지 않다. 온갖 나쁜 유혹과 이용도 많다. 뉴스를 보면 참 암담하다.

대한민국에 사기꾼들이 엄청나다. 직장인, 자영업자, 그리고 무직자들, 학생들을 상대로 사기 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현실이 너무 암담하다 보니 지푸라기라도 잡으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된다고 본다. 그리고 저소득층들을 상대로 카드 사용을 조장하는 여러가지 마케팅 등의 활동들이 자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 청년들에게 빚 권하는 모습도 많다.

험난한 세상을 잘 극복하고 견디어 내기 위해서는 치열하게 살 수 밖에 없다. 근검절약하며 아둥바둥 거려야 겨우 남들과 비슷한 삶을 살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그래서 더욱 절약해야 한다. 불필요한 물건들에 대한 욕심을 줄이고 건강을 챙기고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면 좀 건전해지지 않을까 생각 해 본다. 물론 아르바이트하고 온갖 생활비를 스스로 다 감당해야 하는 청년들이나 저소득층의 가정 부모들은 삶이 팍팍해서 현실이 너무 힘들 것이다.

도저히 희망이 안 보이고 절망스러울 것이다. 그래도 아주 조금이라도 아낀 돈으로 자신에게 투자하고 긴 안목으로 인생을 대비하라고 말하고 싶다. 아주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모아간다면 그 돈의 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라 믿는다. 절약해서 만든 돈이 절대로 허튼 데 쓰일리 없다. 그리고 절약하는 모습은 다른 여러 활동에도 연결되어 더 나은 삶의 자세로 갖춰질 것이다. 갭 투기, 부동산으로 단 숨에 몇 억을 벌었다는 뉴스, 로또 당첨은 현실의 삶을 우습게 치부할 수 있다. 그러나 절대로 세상이 그리 만만하지 않다. 정신 바짝 차리고 오직 자신을 믿고 차근 차근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야 진짜 자기 것이 될 수 있다.

욕심 부리고 욕망의 노예가 되어 한탕을 노리다가는 아예 일어설 수 없는 루저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밝은 미소로 하루하루 자신에게 힘을 주면서 조금 더 강한 자신을 만들어 보자. 소비를 줄이고 자신을 더 가꾸어 나갈 필요가 있겠다.

<김태영 온라인유통연구소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