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제기 파장...내년 총선 후폭풍 예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제기 파장...내년 총선 후폭풍 예고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11.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홈페이지 캡처
MBC 홈페이지 캡처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자신에 대한 경찰 수사가 청와대 '하명 수사'였다고 주장해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의 하명 수사 지시를 받은) 황운하(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대전지방경찰청장의 배후를 밝히라”고 주장하고 나서 내년 지방선거에 적잖은 후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저에 대한 표적 수사를 하도록 황 청장에게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며 “황운하 뒤에 숨어 있는 몸통이 조국(당시 민정수석)인지, 그보다 상부의 권력자도 개입됐는지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짓을 일개 지방경찰청장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저질렀을 리 없다. 분명 황운하씨 뒤에 든든한 배경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또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를 자행했다”며 “이러한 권력형 관권·공작 선거 게이트의 가장 큰 수혜자이고 공동 형사 책임의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과와 해명도 요구한다”고도 했다.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자유한국당)에 대해 이른바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가 전달한 비위 첩보에 ‘김 전 시장을 상대로 한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청와대의 질책성 내용이 담겼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후에도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청와대는 해당 수사와 관련해 경찰을 질책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