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블록체인,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출간
도서출판 블록체인,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출간
  • 정선 기자
  • 승인 2020.01.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인팩트 정선 기자] 30년 금융인에서 핀테크 개척자로 거듭난 금융IT 전문가가 급변하는 시장 흐름을 단박에 파악할 수 있는 핀테크 가이드를 내놨다.

텔레컴스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블록체인 분야 전문 출판사인 도서출판 블록체인은 제로페이를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이근주 원장이 집필한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을 발간했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핀테크의 기본 개념은 물론이고 주요 분야에서 최근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펼쳐진 모습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급변하는 핀테크 흐름을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시장 방향에 대한 가늠자 역할도 톡톡히 수행한다.

저자 이근주는 IBK기업은행에서 스마트금융을 진두지휘했으며, 국내 핀테크 여명기에 한국핀테크협회의 설립을 주도했다. 이어 핀테크의 본격적인 확산이 이뤄지는 시기인 2019년, 제로페이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으로 취임했다.

저자 이근주는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한 차원 다른 비약이 예고되는 중대한 시점에 과감한 혁신과 함께 조심스러움이 요구되는 핀테크 산업을 글로벌 관점에서 들여다봤다”며 “모든 이슈를 담아보려한 욕심에 미래 금융의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핀테크 산업의 다양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말했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크게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파트 1에서는 핀테크의 본질을 들여다 봤다. 핀테크가 무엇인가에서부터, 핀테크는 어떤 배경으로 지금처럼 확산되게 되었는지를 살핀다. 핀테크 프레임워크에서부터 카테고리까지 들여다보고 주요 핀테크 허브의 면면과 투자 흐름을 짚는다.

파트 2는 기술과 시장 측면에서 글로벌 핀테크 시장을 조망했다. 핀테크의 흐름과 구현 기술들을 함께 다뤘다. 핀테크의 진정한 가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또 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어떤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한다. 핀테크 시장의 역동성을 주도하는 주요 국가와 지역 그리고 사업자들의 활동상을 전한다.

파트 3에서는 핀테크를 주요 키워드로 접근했다. 여기에는 가장 보편적인 결제에서부터 인공지능과 인슈어테크는 물론이고 보안과 규제까지 포함된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도서출판 블록체인 홈페이지 또는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추천사

금융사 재직 시 은행 공동 오픈 API를 업권 최초로 주장하며 결국 오픈뱅킹 구현의 단초를 제공했던 저자가 글로벌 시장을 포함한 폭넓은 영역을 커버하는 일종의 핀테크 백서를 발간했다.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핀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빅테크(BigTech)’라는 더 큰 상대와의 무한 경쟁을 각오해야 하는 금융사 직원들이 참고할 만한 가치 있는 책이다. 미래 금융을 대비하는 준비서로 활용할 것을 권한다.
<이원부 동국대 교수>

핀테크(금융+기술)의 발달로 금융이 무한 경쟁에 휩싸였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경쟁자들과도 끊임없이 치열한 승부를 겨뤄야 한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를 설립한 주도자의 한명으로 핀테크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저자가 글로벌 관점에서 핀테크 관련 금융과 기술을 총망라한 도서를 저술했다. 핀테크의 출현과 확산, 주요 국가들이 향하는 방향 그리고 핀테크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까지 폭넓은 시각에서 핀테크 전반을 다뤘다. 급변하는 금융 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길잡이다.
<정유신 서강대 교수 / 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

한국 핀테크 산업의 시작과 발전 과정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경험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와 깊은 통찰을 통한 핀테크 현황과 미래의 기회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한다. 핀테크 관련 스타트업, 금융 기업, 관련 규제 기관은 물론 핀테크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허정윤 국민대 교수>

◇도서 개요

도서명: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발간일: 2020년 1월 20일
페이지: 236쪽
가격: 1만9000원
웹사이트: 더 블록체인 홈페이지 (http://theblockchain.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