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경찰 내사? 재논란 왜?
윤석열 총장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경찰 내사? 재논란 왜?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0.02.1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사진 출처=YTN.뉴스타파

참고사진 출처=YTN.뉴스타파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경찰이 윤석열 검찰총장 아내 김건희 씨의 주가 조작 사건 연루 여부를 내사했다가 종결했다는 보도가 나와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내용을 보도한 매체는 뉴스타파다.

해당 보도 이후 논란이 확산하자 경찰은 김씨에 대해 내사 사실이 없다고 즉시 부인했으며 검찰은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등에서 이미 소명된 의혹으로 새로운 사실이 없다며 공식 대응했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의 부인과 관련한 의혹이 누가 왜 이 시점에서 터져나온 것인가를 두고 또다른

뉴스타파는 자체 입수한 경찰 수사 첩보고고서를 인용 경찰이 2013년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48) 대표의 주가 조작 사건 연루 여부를 내사했다 중단된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뉴스타파가 입수한 경찰 수사 첩보 보고서에 따르면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의 주가 조종 작전과 관련해 경찰이 김 씨가 ‘전주’(錢主)로 참여했다는 혐의 등을 포착해 내사를 진행했다고 17일 보도했다.

김 씨는 지난 2008년 설립한 문화예술기업 코바나콘텐츠 대표이사로 여러 문화 콘텐츠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코바나콘텐츠는 ‘까르띠에 소장품전’, ‘앤디워홀 위대한 세계전’을 비롯해 샤갈, 반 고흐, 고갱, 자코메티 전시 등 다수의 유명한 전시회를 주관했다.

윤 총장이 지난 2017년 5월 서울중앙지검장(검사장)으로 임명된 후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등을 통해 공개한 재산에 따르면 김 씨의 재산은 약 60억원이다.

윤 총장은 지난 2019년 국회 인사청문회를 위해 재산 내역을 신고하면서 부부 재산 66억여원 중 부인 명의 재산이 약 64억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윤 총장 본인 재산은 예금 2억402만원이 전부였으며 나머지 재산은 모두 김 대표의 소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산 신고 내역에 따르면 김 씨는 자기 명의 재산의 상당 부분인 49억5957만원을 예금으로 보유하고 있었다.

윤 총장 부부의 거주지로 알려진 서울 서초구 소재의 164㎡(약 50평) 규모의 12억원 상당 주상복합 아파트도 김씨 명의다.

김 씨는 서울 송파구 가락동에 있는 83㎡(약 25평) 규모의 2억3400만원 상당 아파트도 보유하고 있으며 임야와 대지, 도로, 창고용지 등도 자기 명의로 갖고 있는 재력가다.

앞서 윤 후보자는 지난 2013년 여주지청장 시절 공직자 재산 신고에서 부인의 재산을 `과다신고`해 징계에 회부된 바 있다.

당시 윤 후보자는 김 대표가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받은 은행 대출금 4억5000만 원을 부채가 아닌 재산에 포함시켰다.

이와 관련 경찰청 관계자는 “권 회장과 이씨는 내사를 진행했으나 김씨는 대상자가 아니였고, 특별한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당시 제보자가 진술을 거부하고, 금융감독원 측에서 협조가 안 돼 내사가 중지됐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윤 총장 측은 해당 보도에 대해 대응할 가치가 없다며 공식입장을 자제하고 있다.

이미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등에서 야당이 이미 부인 김씨의 비상장주식 거래 문제 삼았지만 이에 대한 소명을 마쳤다는 입장이다.

경찰이 자료를 확보하지 못해 내사를 더이상 진행하지 못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말이 안된다는 설명이다.

이번 윤총장 부인의 주가조직 관련 의혹이 재차 불거진 것과 관련해 법조계 일각에서는 보도 시점을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 국면에서 윤 총장에 대한 감찰 가능성과 함께 윤 총장 압박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