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 이유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대일본 '경제 쇼크' 우려
日 코로나 이유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대일본 '경제 쇼크' 우려
  • 이준 기자
  • 승인 2020.03.06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전지역, 불필요한 방문 중단' 권고...우리 정부 '유감' 표명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한국인에 대한 사실상의 입국금지와 한국방문 자제 입장을 밝혔다. 우리 정부는 '유감' 입장을 밝히고 조치에 나섰다.(sbs화면 캡처)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한국인에 대한 사실상의 입국금지와 한국방문 자제 입장을 밝혔다. 우리 정부는 '유감' 입장을 밝히고 조치에 나섰다.(sbs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한층 강화했다. 일본 아베 정부는 5일 한국이나 중국 입국자를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도록 했다. 또한 일본 외무성은 제주도를 포함한 한국 전역에서 불필요한 방문(여행)을 중단토록 자국민에게 요구하는 ‘감염증 위험정보 레벨2’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당장 참치 등 대일 수출길이 막히는 등 지난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제2의 일본발 경제쇼크가 우려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중국·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같은 대기 조치를 오는 9일 0시부터 시작해 이달 말까지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저녁 홈페이지에 올린 새 게시문을 통해 “한국 전역에서 5일 현재 5,766명의 코로나19 감염자가 확인됐고 신규 감염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1만명당 감염자 수도 높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국은 한국에 관한 도항(방문) 중지 권고 등을 발령하고 있다”며 최근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레벨3에 해당하는 곳을 제외한 한국 전역의 감염증 위험정보를 레벨 2(불요불급한 도항 중지 요청)로 올린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우리 정부는 입국 후 2주간 격리된다는 점에서 사실상 일본 입국금지라는 의견이 나온다. 외교부는 ‘한국인 입국거부’로 규정하고 있다.

외교부는 6일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한국으로부터의 자국 입국을 대폭 제한한 것에 대해 매우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자료를 통해 “우리 정부가 그동안 일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