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Pick] ‘민식이법’ 오늘부터 시행…국민청원 폐지 청원글도 잇따라
[이슈 Pick] ‘민식이법’ 오늘부터 시행…국민청원 폐지 청원글도 잇따라
  • 황인국 기자
  • 승인 2020.03.25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쿨존 사고시 최대 무기징역 처벌
참고사진=채널A 화면 캡처
참고사진=채널A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황인국 기자] 오늘(25일)부터 이른바 '민식이법’(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도로교통법 일부개정안)이 시행된다. 시행 첫날 아지까지 관련법 위반 사례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이 법의 시행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민식이법 철회를 요구하는 청원글이 올라오는 등 시행 시작부터 논란도 만만치 않은 분위기다.

민식이법은 지난해 9월 충청남도 아산시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 발생한 사고로 만들어진 법으로, 스쿨존 내 교통단속카메라와 방지턱 설치를 의무화하고 운전자의 안전의무 위반 시 처벌 강화가 주 목적이다.

오늘부터 시행되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13에 따르면 운전자가 안전의무를 위반해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 어린이를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어린이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노력 뿐 아니라, 보호자와 교사의 어린이 대상 교통안전 교육이 중요하다”며 “생애주기별 맞춤식 교통안전 교육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법의 취지와 달리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며 ‘형벌 비례성 원칙’을 훼손한 법이라는 비판도 있다. 24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민식이법을 준수할 자신이 없습니다’, ‘민식이법을 폐지해주십시오’, ‘민식이법 철회해주세요’ 등의 청원글이 잇따라 게재돼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