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교황청 성 베드로 성당 미사 참석...한국 대통령 최초
문 대통령, 교황청 성 베드로 성당 미사 참석...한국 대통령 최초
  • 이준 기자
  • 승인 2018.10.1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황청 성베드로성당에서 교황청 국무원장 집전으로 열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이슈인팩트=이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17일 오후(현지시간) 교황청 성베드로대성당에서 한국 대통령 최초로 미사에 참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의 집전으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했다.

이날 오후 6시(한국 시간 18일 오전 1시)부터 1시간 진행되는 이번 미사는 문 대통령의 교황청 공식 방문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열렸다.

교황은 원래 교황청 외부 미사를 집전하지 않으며,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파롤린 추기경이 이번 미사를 집전하지만 이 역시 이례적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해 기념 연설을 했다.

현지 시간으로 17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열린 미사는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이 집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 연설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공동번영’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지금까지 남·북한은 약속을 하나씩 이행하고 있습니다. 비무장지대에서 무기와 감시초소를 철수하고 있습니다. 지뢰도 제거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북한도 70년의 적대를 끝내기 위해 마주 앉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등 현재 한반도에서는 역사적인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하고 지난 달 평양에서 개최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그리고 남북·미북 관계 개선을 선 순환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쟁을 겪은 분단국가의 대통령으로서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고 말하고, 시대와 종교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평화의 가치는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고 절실하다고 말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의 주요 고비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평화의 메시지를 보내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참회에 앞서 한국말로 문재인 대통령 부부를 환영했다. 이후 미사는 라틴어로 진행됐다.

라틴어로 미사를 진행하던 파롤린 국무원장은 영성체 후 기도에서 다시 한 번 한국어로 "한반도의 평화를 빕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한국시간으로 18일 오후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해 단독 면담을 가지고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방북 초청 의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