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 큰 별 신성일 타계....최불암.이순재.이회창 등 조문 이어져
영화계 큰 별 신성일 타계....최불암.이순재.이회창 등 조문 이어져
  • 유현이 기자
  • 승인 2018.11.0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화사 독보적인 흥행배우 입지...엄앵란과 세기의 결혼 화제
고 신성일(MBC 방송화면 캡처)
고 신성일(MBC 방송화면 캡처)

[이슈인팩트=유현이 기자] 한국영화계 별주의 별로 불리는 배우 신성일(본명 강신영)이 지병인 폐암으로 향년 81세로 생을 마감했다.

고 신성일은 지난 4일 지난해 폐암 3기 판정을 받고 암투병한지 1년 여만에 팬들의 곁을 훌쩍 떠났다. 배우 신성일의 별세 소식에 영화계 동료는 물론 정치권 인사까지 생전에 그와 각별한 친분 관계를 유지하던 다양한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비교적 이른 시간에 빈소를 찾은 최불암은 “반짝이는 별이 사라졌다. 우리 또래의 연기자로서 조금 더 계셨으면 좋았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며 “조금 더 건강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 고인이 남긴 업적이 길이 오랫동안 빛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굉장히 로맨틱한 존재였다. 멜로 연기 주인공을 쭉 했으니, 우리 같은 배우들과는 달랐다. 자기 관리도 잘해, 아팠을 때 후배들이 놀라기도 했다”고 고인을 회고했다.

이순재는 “(고인은) 한국영화가 획기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한 사람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성일 씨를 다 기억한다. 더 할 수 있었는데, 너무 일찍 갔다”고 안타까워했다.

지난해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서 신성일 회고전을 통해 함께했던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도 조문 행렬에 동참했다. 또 원로배우 신영균도 멀리 제주도에서 장례식장을 찾아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5일 장례시작을 찾은 원로 코미디언 방송인 송해(91)는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빈소를 찾아 “‘영화계의 별이 졌다’고 하더라. (신성일을) 숭상하는 후배들도 많다고 해서 고맙게 생각한다. 얼마 전 신성일·엄앵란 부부와 식사하면서 영화 이야기를 했다. 희망을 이야기하던 사람이 이렇게 가고…운명이고 팔자다. 잘 가요! ‘마지막 특집’을 보여준다면서 안 보여주고 가면 어떡해. 거기 가시면 검열도 없다. 그곳에서 영화 많이 보여주시고 왕성히 활동하십시오.”라며 고인을 추모했다.

그런가하면 정치인인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도 이날 오후 빈소를 찾아 고인의 죽음을 애석해했다. 이 전 총재는 “한나라당에서 같이 고생했다. 고인과 엄앵란 여사 두 분의 은혜를 잊지 못한다”며 “고인을 보면 ‘천의무봉’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꾸밈이 없고, 거리낌이 없고, 거짓이 없었다"며 "(폐암에서) 회복하는 줄 알았는데 마음이 아프다.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고 신성일 생전 모습.(MBC 방송화면 캡처)
고 신성일 생전 모습.(MBC 방송화면 캡처)

한편 고 신성일은 고인은 1960∼1970년대 우리 한국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최고의 인기 배우다.

1960년 영화 ‘로맨스 빠빠’로 데뷔 이후 ‘맨발의 청춘’(1964년), ‘별들의 고향’(1974년), ‘겨울 여자’(1977년) 등 다작에 출연하며 한국 영화사에 있어 독복적인 흥행배우로 군림했다.

또 최고의 여배우 엄앵란과 1964년 결혼하며 ‘세기의 커플’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고인의 유족으로 부인 엄앵란 씨와 장남 석현·장녀 경아·차녀 수화 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4호실에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