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경질론 고조 거취는?...野 ‘조국 죽이기’ 전방위 압박
조국, 경질론 고조 거취는?...野 ‘조국 죽이기’ 전방위 압박
  • 이준 기자
  • 승인 2018.12.0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조국 지키기 대세속 조응천 의원 ‘조국 사퇴론’ 주장
조국 민정수석.(사진출처=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사진출처=청와대)

[이슈인팩트=이준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 등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 및 경질을 요구하며 전방위 압박에 나서 조 수석의 거취가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3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생활적폐 청산을 외치지만, 청와대 내부는 썩어들어가고 있다”면서 “대통령 해외순방 중 청와대 특별감찰반 기강문란과 비리 관련 의혹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이 귀국 후에 어떤 조치 내리실지 국민들과 함께 지켜보고 기다리겠다”며 조 수석의 경질을 압박했다.

같은 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청와대 직원이 폭행하고, 음주운전 하고, 특별감찰관이 주말 골프나 하고, 관리·감독해야 할 민정수석이 국회에 안 나오면서 SNS 통해 ‘자기 정치’ 하고 있다”면서 “비리 감찰해야 하는 직원들이 비리를 저지르는 마당에 조국 수석은 ‘자기 정치’하지 말고 자기 검증이나 철저히 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폭력을 휘두르고 비서관이 음주운전 하고 특별감찰관실이 불법행위 의혹이 있는 등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면서 “우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부터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조 수석은 이미 장·차관 인사검증에 실패했고,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를 주도해, 야당이 해임을 요구한 바 있다”면서 “문 대통령이 이번 일을 일신의 기회로 삼고 조 수석을 경질해 청와대 흐트러진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야권의 조국 민정수석 흔들기에 대한 여권 내 반응은 일부 엇갈린다. 대체로 조 수석의 민정수석 유지를 옹호하는 의견이 주류인 가운데 검사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조 수석의 사의를 주장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민정수석이 먼저 사의를 표해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게 비서 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고 생각한다”며 조국 수석의 사퇴를 주장했다.

반면 같은 당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출신 민정수석이 비리를 감췄던 과거를 잊은겁니까?”라면서 “최근 문제를 계기로 더 단호한 검증과 단속으로 기강을 강화 할 것으로 믿는다. 조국 민정수석을 흔들지 말라”고 주장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SNS에 글을 올려 “조국 수석은 문 정부 첫 민정 수석을 맡으며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면서 “인내하며, 묵묵하게, 뚝심 있게 국민의 명령만을 기억하고 잘 따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3일 자신의 SNS를 통해 “물론 조 수석은 아직도 학자 마인드로 뜬금없는 발언을 하거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글을 쓰는 것을 삼가야 한다”면서도 “저는 거듭 조국 수석이 유임해야 한다고 밝힌다.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한다.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회귀 가능성이 높다”며 경질론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