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수원시 ‘무인대여 자전거’ 문제 많다...‘실종된 시민의식.관리부실’ 혈세낭비 도마
[단독]수원시 ‘무인대여 자전거’ 문제 많다...‘실종된 시민의식.관리부실’ 혈세낭비 도마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8.12.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1년, 곳곳 방치된 자전거.보증금 미환급에도 시는 '자전거 최우수시' 셀프 수상
경기도 수원시(염태영 시장)가 친환경 교통정책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의욕적으로 추진시행한 전국 최초의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가 시행 1년 후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어 혈세낭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이슈인팩트
경기도 수원시(염태영 시장)가 친환경 교통정책 일환으로 시행중인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가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며 혈세낭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은 15일 권선동 길가에 방치된 무인자전거 모습. ⓒ이슈인팩트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경기도 수원시(염태영 시장)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실시중인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가 관리 부실에 실종된 시민의식으로 문제점이 노출돼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비스 시행 당시 주 이용자인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제대로 된 홍보도 미흡했고, 이용방법 또한 쉽지 않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시행 1년도 안돼 민간관리 업체인 오바이크사의 사업철수로 보증금이 미환급되는 문제점에도 수원시는 ‘자전거 최우수시’로 선정되는 셀프수상으로 비판받고 있다.

◇ 수원시 전국 최초 ‘스테이션 없는 무인자전거’ 제대로 정착? 글쎄

인구 120만을 거느린 준 광역도시인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스테이션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히고 현재 시행중이다. 2018년 12월 현재 현재 공유자전거 업체인 모바이크와 오바이크가 수원시에서 무인대여 자전거 6000여 대를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가 민간사업자 운영 방식으로 도입한 ‘스테이션(대여소) 없는 무인대여자전거’는 IoT(사물 인터넷) 기술과 GPS(위치 파악 시스템), 자동잠금해제, 데이터 분석 등 기술을 결합한 자전거 대여·반납 체계다.

자전거 이용 희망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GPS가 장착된 자전거를 도시 곳곳에 있는 자전거 주차공간에서 대여·반납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서비스 시작 당시 수원시는 1,000대 규모로 시작해 올 3월까지 1만대 이상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힌바 있다. 수원시와 협업을 약속한 민간기업 오바이크는 관계기관에 자전거 안전 KC 인증, 위치기반서비스(LBS)사업자 신고를 마치고 관련 서비스를 시행했다.

무인대여자전거 시스템은 자전거 거치대, 키오스크(무인 정보안내시스템)가 필요 없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주변에 있는 자전거를 검색하고, 자전거를 찾아 부착된 큐알(QR)코드를 스캔, 잠금을 해제한 후 이용하면 된다. 이용을 마치면 시내 주요 지점에 있는 공공 자전거 주차공간(노면에 표시)이나 거치대에 세워두면 된다.

수원시는 현재 모바이크 이용후 앱 지도의 테두리 밖에 자전거를 주차할 경우 5000원의 회수비를 부과하고 있다. 오바이크 이용요금은 보증금 2만9000원, 1회 이용권 250원(15분), 1일 이용권 590원(75분), 7일 이용권 990원(525분)이며 시범 운영 기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보증금을 회원 탈퇴 시 돌려받을 수 있다.

시행 당시 수원시와 공유자전거 업체 오바이크(oBike)는 이날 수원문화재단에서 사업 개시 선언을 하고 ‘스테이션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시내 곳곳 비지정장소 자전거 방치 ‘실종된 시민의식.市 관리부실’ 노출

지난해 12월 염태영 수원시장(왼쪽 두번째)이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 시행을 알리며 관계자들과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수원시청)
지난해 12월 염태영 수원시장(왼쪽 두번째)이 '무인대여 자전거 서비스' 시행을 알리며 관계자들과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수원시청)

그로부터 시행 1년이 지났다. 무인대여 자전거 시스템은 당초 수원시의 취지대로 정착되고 있을까? <이슈인팩트> 취재진이 15일 수원시 권선동 수원종합버스터미널 주변과 인근 수원시 영통구 망포역 일대, 곡반정동 일대를 돌아본 본 결과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시내 곳곳에 누가 봐도 금방 눈에 띄는 주황색의 오바이크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이탈해 으슥하고 후미진 골목이나 대로변 등에서 방치된 모습으로 쉽게 눈에 띄었다. 심지어 자전거가 제대로 서 있지도 않고 쓰러진 채 반나절 이상을 그대로 방치돼 길 가는 시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시민 정 모(주부.여성)씨는 “언제부턴가 수원시가 운영하는지 자전거가 돌아다니는데 여기저기 지정된 장소에 있지 않고 버려진 채 있는걸 보면 안따갑고 보기 안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주변에서 자영업을 한다는 50대 후반의 이모(자영업.남성)씨 역시 “우리 같이 스마트폰 사용에 서툰 중년이나 노인층이 QR마크에 가입하고 어플 다운받고 자전거를 이용하기는 어렵다. 시에서 시민들에게 홍보도 제대로 되지 않은 서비스라 아쉽다.”면서 시의 제대로 된 운영을 당부했다.

반면 오바이크를 가끔 이용한다는 시민 김 모씨는 “자전거가 노기어이다 보니 언덕을 오를 땐 불편하다”면서 “그냥 유럽에서 좋다니까 언덕이 제법 많은 국내 도로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급하게 도입하지 않았나”라는 의견을 밝혔다.

스마트폰 활용에 능숙하지 못한 중장년층.노년층에 대한 배려가 아쉬운 대목이다.

◇ 스마트폰 활용 서툰 중장년노인층 자전거활용 쉽지 않아...시의 개선책 마련 필요

수원시가 도입운용중으로 시내에서 쉽게 볼수 있는 모바이크 자전거.(사진출처=수원시)
수원시가 도입운용중으로 시내에서 쉽게 볼수 있는 모바이크 자전거.(사진출처=수원시)

여기에 지난 10월 29일 수원시에 따르면 오바이크사의 공유자전거가 보증금 환불이 안 된다는 이용자 민원이 최근 10여건이나 시에 접수됐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오바이크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수원시와 협약을 맺고 무인대여 공유자전거 1000대를 운영해 왔는데 올 7월 본사가 다른 사업자에 매각되는 과정에 들어가면서 이용자가 최초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낸 보증금(2만9천원)에 대한 환불 서비스가 일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오바이크를 이용하던 수원 시민들이 보증금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시에 해결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일부 시민은 오바이크 앱 가입후 이용 도중 오류로 수십만원에 육박하는 요금이 부과됐다는 불만을 호소하고 있어 관련 문제점도 부각됐다. 또 지난 9월 28일부터는 자전거 이용시 헬멧을 의무화가 시행되고 있는데 수원시는 이 문제 역시 숙제로 남아 있다. 현재 수원시는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12월께 자전거 안전모 3000개를 제작해 비치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안전모 비치시 분실및 도난 우려, 위생 문제등에 대한 대안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이 역시 대책과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11일 경기도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혀 현재 앞서 다룬 서비스의 여러 문제점을 무시한 ‘셀프 수상’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오바이크 시행 초기 염태영 수원시장은 “무인대여자전거 시스템 도입으로 우리 시는 자전거 문화를 선도하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으나 이후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의 원활한 시행과 정착에는 무심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시 공공자원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 등 성숙한 시민의식 또한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