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민 기자회견 후폭풍 “친정 배신 단순 고발자? 민주주의 파수꾼?”
신재민 기자회견 후폭풍 “친정 배신 단순 고발자? 민주주의 파수꾼?”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1.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정권 文정권 기관단체장 교체 개입? 사실이면 도덕성 치명타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 사진=KBS 화면 캡처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 사진=KBS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 들어 이른바 ‘김태우.신재민 사태’의 한 주역이기도 한 신 전 사무관이 현 정권의 아켈레스건이 될지도 모를 어두운 단면을 잇따라 폭로함으로써 사실의 진위 여부를 떠나 정권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KT&G 사장과 서울신문 사장 교체에 현 정권이 깊숙이 개입돼 있다고 주장하는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촛불정권으로 태동한 문 정권의 도덕성에도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해진다. 자칫 반 국민정서를 촉발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신 전 사무관은 현 정부의 시한폭탄 같은 존재다. 신 전 차관의 연일 폭로 국면을 두고 여론은 그를 특정한 자기불만을 품고 한 때 몸을 담은 친정을 배신한 단순 ‘내부 고발자’로 보는 시각과 ‘민주주의 파수꾼’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으로 엇갈리고 있다.

신 전 사무관은 2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한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KT&G 사장 교체 개입 의혹과 적자 국채 발행 압력 등을 폭로했던 것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인터뷰 요청이 쇄도해 급하게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며 “유튜브 영상 공개 후 진정성을 의심받을 정도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키게 될 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어떠한 정치집단이나 이익집단과도 관여돼 있지 않다”면서 “저 말고 다른 공무원들은 회의감을 느끼지 않고 일하게 하고 싶다”고 기자회견 차정 배경을 털어놨다.

앞서 신씨는 지난해 12월 29일과 30일 유튜브를 통해 “당시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바꾸라고 지시했다"며 "기재부는 KT&G 제2대 주주인 기업은행에 KT&G 주주총회에서 '현 사장의 연임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게 했다”라고 주장한바 있다. 당시 그는 “KT&G는 민간기업이다. KT&G 사장 교체에 관여하려 한 것은 LG나 삼성 사장 교체에 국가가 관여하려고 한 것과 다를 게 없는 일”이라고 폭로하며 논란을 촉발했다.

신 전 사무관은 이날 취재진의 ‘친정에 대한 배신감은 없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걸 말 못하면 다른 일을 못할 것 같았다. 부채의식을 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죄송하다. 어제도 마음 아팠던 게 다 아는 분들이고, 보도자료에 다 아는 분들 성함이고, 저 때문에 분명 기재부도 안 좋은 상황이고, 제가 죄송하다”면서 “5개월 동안 언제 말해야 하나를 고민을 많이 했다. 이걸 못하면 저는 계속 다른 일 못할 거 같다. 부채의식이 있다. 나름대로 부총리 바뀌고, 차관 바뀌고, 차관보 바뀌고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 정권의 치부가 될 수 있도 있는 잇단 부당이혹의 폭로 이유에 대해서는 “폭로한 이유는 단 하나, 제가 나섬으로 인해서 같은 일 반복 되지 않고 우리 사회 합리적 공무원 구조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 전 사무관은 또 “학원강사를 하기 위해 노이즈마케팅 한 것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공직에서 국가의 녹을 먹으며 살았던 기간 동안 느꼈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

기재부를 나온 이후 신림동 학원가 강사로 나서고 생업을 위해 유튜브나 기지화견을 통해 노이즈 마케팅을 통한 몸값 올리기가 아니냐는 세간의 일부 의혹을 일축했다.

신 전 사무관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의 적자국채 발행 지시 압력 배후자로 차영환 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현 국무조정실 제2차장)을 지목했다.

기자들의 적자국책 압력 관련해 구체적인 증거를 댈수 있는 게 있느냐는 질문에 "내가 들었다고 하는 것은 부총리한테 들은 것"이라며 "내 옆에 청와대 쪽과 과장, 국장이 통화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채무 비율 말하는 건 문제였지만 발행하지 말자고 결론 냈다"며 "그 이후 청와대에서 과장, 국장에게 전화 걸어서 보도자료를 취소하라고 했다"고 부연했다.

신 전 사무관은 "12월 발행계획 엠바고가 풀리기 전에 기사 내리면 안 되겠느냐고 과장이 몇몇 기자들에게 얘기했다"며 "청와대 차영환 비서관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이후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