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탈원전 논란’ 재점화 돌출 발언 왜?
송영길 ‘탈원전 논란’ 재점화 돌출 발언 왜?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1.1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균열조짐? 당청갈등 신호?…靑 신한울 3ㆍ4기 공사 재개 일축
송영길 의원.(사진출처=의원실)
송영길 의원.(사진출처=의원실)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문재인 정부 핵심 정책이자 실정중 하나로 꼽히는 ‘탈원전 정책’ 논란이 여권의 송영길 의원에 의해 재점화 되고 있다. 송 의원은 14일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를 주장했고 15일에는 자신의 SNS를 통해 ‘충심의 제안’이라는 글에서 “화력발전소를 중단하는 대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논란을 촉발했다.

송 의원의 발언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사전 의견교류가 이뤄지지 않은 송 의원 개인적인 발언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 내 중진 의원 간 탈원전 설전이 벌어졌고, 당청간 갈등으로까지 비화되는 양상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 야권은 기다렸다는 일제히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송 의원의 발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논란이 확산하자 발언의 주인공인 송 의원은 목소리를 낮추고 한발 뒤로 몰러서는 모양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산지가 70%인 국토에서 산허리를 깎아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원전 축소 대안으로 추진 중인 태양광 사업을 사실상 반박한 것이다. 앞서 송 의원은 14일엔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14일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이 문제에 대해 추가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송영길 민주당 의원의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발언을 일축했다.

민주당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산업육성특위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전날 송 의원의 발언을 비판했다. 보이자 민주당 지도부도 수습에 나서며 청와대를 거들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 정책에서 큰 방향 전환을 했고, 공론화위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이렇게 정한 것 아니냐”며 “(정책을) 어느 날 뒤집는 것은 정부로서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도 논란이 확산하자 입장문을 내고 “송 의원은 당연히 탈원전 정책에 찬성한다”며 “원전 생태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에너지 믹스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야당은 “탈원전 정책을 재검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를 적극 압박하고 있다. 송 의원의 갑작스런 탈원전 정책 재검토 논란 발언으로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 현상과 집권당 내 노선 갈등론까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