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필의 생각대로 톡톡] 역사 산책
[하종필의 생각대로 톡톡] 역사 산책
  • 이슈인팩트
  • 승인 2019.01.27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종필 중원대 교수(본지 편집자문위원)
하종필 중원대 교수(본지 편집자문위원)

[이슈인팩트 하종필 중원대 교수] 오래된 시간과 공간에서의 일 뿐만 아니라 현재 일어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살펴보는 것이 역사에 대한 이해다. 오래된 시간과 공간은 신화나 전설로서 전해 오기도 하고 그림, 유적, 유물 안에서 찾을 수 있다.

희미한 기억이지만 그곳에 진실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역사의 원류인 만큼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오래도록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한다. 이해하지 못하면 오해하게 되고 나쁜 의도에 따라 왜곡되어 전해질 수 있는 만큼 조심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현재의 일은 방송을 비롯하여 신문, 답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렇지만 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과거로부터 배워야 하고 국제 권력(이를테면 군사, 경제, 과학, 제도)과 관련해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된다.

미래의 일을 잘 아는 사람은 없다. 상상과 통계(統計)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분석을 한 다음 설득하려 든다. 현재의 관심과 노력, 지구 차원의 기후변화, 지진 혹은 화산과 같은 땅속의 움직임, 다른 행성에서 온 거대한 물체와의 만남, 전쟁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어떤 것은 우리의 선택(選擇)에 의해서이고 어떤 것은 인간의 의지(意志)와 선택 밖의 일이기 때문에 지켜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