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캐슬’ 열풍 ‘우리 예서 서울 의대’ 실시간 1위 등극
‘스카이캐슬’ 열풍 ‘우리 예서 서울 의대’ 실시간 1위 등극
  • 윤우란 기자
  • 승인 2019.01.3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캐슬, 방영 이후 패러디, 성대모사 등 관련 트윗 130만 건 생성
사진제공=트위터
사진제공=트위터

[이슈인팩트 윤우란 기자] JTBC 금토드라마 ‘SKY캐슬(스카이캐슬)’이 트위터를 장악했다. 방송이 끝나는 토, 일 새벽이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20위까지가 모두 스카이캐슬 관련 해시태그로 도배되면서 방송을 보지 않아도 해당 회차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다. 트위터 유저들 사이에서는 “TV나 넷플릭스가 없다면 트위터를 보라”는 우스갯소리가 화제가 되고 있다.

스카이캐슬이 첫 방송된 후 현재까지(18.11.23~19.1.30) 트위터에서는 130만 건 이상의 관련 트윗이 생성됐다. 특히, 마이멜로디 캐릭터를 닮아 ‘마멜공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강예서(김혜윤) 캐릭터는 ‘우리 예서’ 키워드로 첫 방송 후 현재까지 38만 5천 번 트윗 됐다. 해당 키워드는 강예서가 시험지 유출과 관련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자수를 결심한 모습이 담긴 19회 방송 직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 트위터에서는 강예서가 성적 0점 처리 받고, 자퇴 수순을 밟은 스토리와 관련해 “예서는 죄가 없다”, “예서 서울 의대 보내야 한다”는 트윗이 다수 게재되면서 ‘서울의대’ 키워드도 덩달아 실시간 트렌드에 올랐다.

19회차 만에 처음으로 이름이 공개된 ‘조선생’ 캐릭터에 대한 관심도 이어졌다. 방송을 시청한 트위터 유저들이 찰나에 공개된 조선생의 이름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트윗 하면서 ‘조선생 이름’이 실시간 트렌드 4위에 오른 것이다. 조선생 역할로 출연 중인 배우 이태준이 직접 극중 이름은 ‘조태준’이라고 밝히며 트위터 유저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명 ‘조선생 이름 듣기 평가 시험’이 종료됐다.

차민혁(김병철)의 소머리국밥 먹방은 2만 3천 건의 트윗을 생성하며 실시간 트렌드 5위에 올랐다. 트위터에서는 “열두시에 먹방이라니”, “진짜 맛있게 먹는다”, 소머리 국밥은 죄가 없다,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지 말라”는 등 다양한 대화가 오갔다.

‘노콘준상’이라 불리며 트위터 유저의 분노를 산 강준상(정준호) 캐릭터에 대한 대화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노콘준상’은 과거 연애 당시 피임을 제대로 하지 않아 혼외 자식을 만들고, 이를 알지 못했던 무책임함을 뜻하는 별명이다. 트위터에서는 그의 대사와 행동을 들어 부정적인 의견을 단 트윗이 다수 확인됐다. ‘노콘준상’ 키워드를 사용한 트윗은 스카이캐슬이 방영된 18일, 19일 동안 치솟아 32만여 건이 확인됐다. 지난 26일 방송 이후까지 총 39만여 건이 집계됐다.

스카이캐슬의 인기에 힘입어 각종 광고, 패러디 글과 영상도 생성되고 있다. 신인 보이그룹 ‘베리베리(VERIVERY)’는 김주영(김서형)의 명대사 “예서 어머니,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를 활용한 신곡 홍보 활동으로 눈길을 끌었다. 행정안전부는 스카이캐슬 캐릭터를 활용해 연말정산 팁을 소개하는 글을 공식 트위터(@withyou3542)에 게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