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야심작 정두진 저자 ‘치매 예방 길’ 출판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야심작 정두진 저자 ‘치매 예방 길’ 출판
  • 정선 기자
  • 승인 2019.02.1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인팩트 정선 기자]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야심작 정두진 저자의 ‘치매 예방 길’을 출판했다.

◇국민 MC, 코미디언 송해

제가 1927년생. 올해 93세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팔팔하게 KBS 전국노래자랑 진행을 하고 종종 예능프로그램에도 출연합니다. 아마 방송에서 저를 보시는 분들은 늘 제가 신기하실 겁니다.

저 나이에 대본은 어찌 외우나? 도대체 무슨 체력으로 전국을 돌아다니나? 93세가 어떻게 발음도 또랑또랑하게 사회를 볼 수 있을까? 아직도 주량이 엄청나다는데 대체 뭔 체력이 그리 좋을까?

저라고 뭐 특별한 건 없습니다. 그저 목욕탕 좋아하는 것 말고는 남들과 다를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다만 유일하게 축복받은 게 하나 있는 것 같긴 합니다. 바로 제 직업입니다. 전국노래자랑 진행을 하려면 행사 진행 카드가 있어도 참가자 신상명세를 미리 외우고 숙지해야합니다. 작가들이 써준 멘트를 달달 외우고, 녹화 시간에 맞게 분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 일을 계속 반복하면서 머리를 쓰다 보면 치매? 그런 거 올 틈이 없습니다. 머리를 계속 써야 치매도 안 오고, 왔던 치매도 늦춰집니다.

이 책 ‘치매 예방 길’을 보니 멋진 거북이가 가득합니다. 장수와 부귀를 상징하는 동물 거북이를 보니 딱 제 관상 같지 않습니까? 책을 펼치고 천천히 따라 그리고, 색칠도 하시다보면 자연히 머리를 쓰게 됩니다.

이 책을 접하시는 독자들께서도 부디 거북이처럼, 그리고 저처럼 치매없이 구구팔팔! 무병장수하실 것을 기원드립니다.

다양한 거북이 그림을 그려보면
치매 예방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백남선(이대여성암병원장)

국내 치매환자가 72만명. 65세 이상 인구 10명 중 한 명은 치매환자인 셈입니다. 본격적인 고령화로 접어드는 한국 사회에 치매는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나마 가장 확실한 것은 예방입니다.

의학적으로 우리 인간의 뇌신경이 가장 많이 할당하고 있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턱과 입, 그리고 손입니다. 말을 하루 종일 할 수는 없으니, 결국 치매예방 훈련이라면 손을 통해 뇌를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 보입니다.

날마다 열 손가락을 100번씩 폈다 오므렸다 하고 글자를 100자씩만 쓰면 뇌세포의 퇴화가 지연됩니다. 그리고 만물에 호기심을 가지세요. 또 노년의 취미생활로 다양한 거북이 그림도 그려보시고, 강력한 치매 예방의 효과도 보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취미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위하여! ‘치매 예방 길’로 들어서길 바랍니다.

◇출판 취지

우아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위하여!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출판한 책 ‘치매 예방 길’로 들어서길 바랍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함과 반복 속에 내재된 무한한 변화를 담았다는 것입니다. 거북이 일러스트라는 단순해 보이는 구조 속에 천변만화의 조화가 내재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리의 두뇌가 개발됩니다.

왜 거북이일까요?

되짚어 보면, 평생을 서예가로 살아오신 정두진 저자의 내공에 문득 감탄하게 됩니다. 뜬금없는 이야기 같습니다만, 세상 지식의 보고는 도서관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도서관의 어원을 아십니까? 예전에 중국의 황하와 낙수에서 나온 신비한 그림이 있습니다. ‘하도(河圖)’는 중국 복희씨 때에 황하에서 용마(龍馬)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55개의 점으로 된 그림이며, ‘낙서(洛書)’는 중국 하(夏)나라 우(禹)임금이 황하의 범람을 다스릴 때에 낙수에서 나온, 거북이 등껍질에 있었다는 45개의 점으로 된 그림입니다. 이 하도와 낙서의 뒷글자를 따서 도서관이라는 말이 생겼고, 우리가 다 아는 주역의 원리도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이처럼 세상 이치를 내재한 거북이 등껍질 그림에서 착안해 치매를 예방하는 도안을 창출해 낸 저자의 지혜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됩니다.

2019년 대한민국 65세 이상 인구 10명 당 1명은 치매 환자지만, 아직까지 치매의 원인이나 정확한 치료법을 모릅니다. 노년을 엄습하는 불치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끊임없는 예방과 활발한 뇌 자극이 치매에 최선이라 합니다. 특히 우리 손에는 뇌와 연결된 신경이 많아서 ‘제2의 뇌’라고도 합니다. 손을 자주 움직이고 지속적으로 적절한 자극을 가해주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치매 예방 길’입니다.

저자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평생 동안 서예를 탐구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여 주변으로부터 특별한 비법이 있는지 항상 질문을 받아 왔습니다. 별난 운동을 하는 것도, 보약을 즐기는 것도 아니지만, 유일하게 꾸준한 활동이라고 할 것은 오로지 서예를 통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손동작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저자 본인도 그렇고 주변의 서예가들도 그렇고, 이상하게도 서예가 중에는 치매 환자가 드물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치매 예방의 길을 직감하고, 약 3년 전부터 끊임없이 일반인들의 치매 예방에 최적화된 도안을 틈틈이 구상하여, 그 결과를 ‘치매 예방 길’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독자 여러분들도 세상의 천변만화하는 이치를 품은 거북이 그림에 다가가는 행운을 잡으셔서 치매 없는 행복한 노년을 즐기시길 기원합니다.

책의 구성

01거북이 모양 보고 그리기

거북이는 장수를 상징합니다
거북 모양을 그리면서 크게 또는 작게 그려보세요

02난이도에 따라 다른 거북 모양

거북이는 장수를 상징합니다.
거북 모양을 그리면서 크게 또는 작게 그려보세요.

03선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거북이는 장수를 상징합니다.
거북 모양을 그리면서 크게 또는 작게 그려보세요.

04거북 모양 맞추기 퀴즈를 통한 지능 향상

거북이는 장수를 상징합니다.
거북 모양을 그리면서 크게 또는 작게 그려보세요.

◇본문 미리보기

출간후기

즐거운 치매 예방을 위한
거북이와의 동행!

알록달록 행복한 거북이를 그리며
무병장수의 꿈을 만들어 보세요.

자녀가 장성하고 손자·손녀의 재롱을 보며 비로소 행복을 느낄 즈음, 우리 어르신들께 또 하나의 시련이 찾아옵니다. 바로 치매입니다. 65세 이상의 10%가 치매 환자이고, 발병 연령도 점점 어려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 젊다고 치매와 무관한 세상도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 즐거운 치매 예방책이 나왔습니다. 알록달록 거북이 그림들이 귀엽기도 하고, 아름답기도 하며, 보고 있노라면 마치 행운과 부귀를 불러들이는 마스코트 같습니다. 치매가 나도 모르게 1,000리 밖으로 도망칠 것입니다.

서예가 중에는 치매 환자가 참 드물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서예의 손놀림을 거북이 그림에 응용해 ‘제2의 뇌’인 손을 자극하는 책이 바로 ‘치매 예방 길’입니다. 이 책을 곁에 두시고 틈틈이 무병장수와 부귀의 거북이를 그리셔서 아름다운 노년, 행복에너지가 팡팡 샘솟는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저자 소개

월정(月亭) 丁斗鎭[젤마노]

‘經歷’
1936년 출생
전 국립경찰종합학교 서예동아리 지도교수
전 국립경찰종합학교 강사
대한미술전람회 초대작가
대한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평화통일문화제집행위원
아세아평화예술제집행위원
WUM국제본부집행위원
세계문화인대회집행위원
KBS 제2라디오 서예 강의
1998년 한국을 움직이는 인물에 선정 수록(중앙일보사 발행)
일본 동경(HOTEL NEW JAPAN)애국 시 초대전
독일 BONN 한독수교 100주년 기념 초대전
제14회 개인전(독일 D?seldorf RATINGEN)
국내외 개인전 20회
팔순 서예초대전(유나이티드 문화재단 갤러리)

정상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졸업(교육학 석사)
바른사회교육연구소장

정치원
숭실대학교 사학화 졸업
서울시립대학원 국사학화 수료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학 석사)
전)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위촉 연구원
국제 지능개발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