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 대표 GS건설 국세청 세무조사 착수 ‘재건축비리.갑질’ 의혹
임병용 대표 GS건설 국세청 세무조사 착수 ‘재건축비리.갑질’ 의혹
  • 원용균 기자
  • 승인 2019.02.20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재건축 비리’ 정기 조사…건설업계 전방위 확산에 '촉각'
사진출처=GS건설
사진출처=GS건설

[이슈인팩트 원용균 기자] 시공능력 5위 건설사 GS건설(임병용 대표)이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세무조사의 명분은 정기세무조사이나 ‘재건축 비리’와 하청사 갑질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GS건설에 대한 집중세무조사의 성격이 짙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특히 올해 말로 임기가 끝나는 임병용 대표로서는 세무조사 결과에 따라 재임 기간 최대 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0일 사정당국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주 초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직원들을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조사는 2013년 이후 약 6년 만에 실시된 정기세무조사로 당초 지난해 말 실시 예정이었으나 그 시기가 지연돼 이번에 이뤄진 것이라는 후문이다.

그러나 건설업 안팎으로 이번 GS건설의 세무조사는 재건축 수주와 공사과정 회계처리시 세금탈루 의혹이 주 조사 핵심으로 꼽히는 분위기다. 이에따라 중‧대형 건설사를 대상으로 잇따라 세무조사가 확산될지 주목되는 분위기다.

실제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대치쌍용2차, 개포주공1단지, 흑석9구역, 이문3구역 등 5개 재건축‧재개발 조합에서 총 107건의 비리를 적발하고 수사의뢰 하는 한편 과태료 부과 등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공교롭게도 현대건설과 HDC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GS건설 등 국내 굵직한 대형건설사들이 대거 연루됐다.

공교롭게도 이번에 적발된 시공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모두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아 많게는 수백억대 과징금을 받은 업체들이다.

한편 GS건설은 지난해 경기도 수원의 한 재건축 아파트 수주를 위해 이사비를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밖에도 지난해 하도급 하청업체를 상대로 잇따라 갑질정황이 포착되는 등 갑질 및 비리 건설사로서 꾸준히 의혹을 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