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시 하루만에 법무부.행안부장관 국민앞에 서
文대통령 지시 하루만에 법무부.행안부장관 국민앞에 서
  • 이준 기자
  • 승인 2019.03.1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기·김부겸 장관, 19일 공동 기자회견...김학의.장자연 사건 재수사 밝혀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과거사위원회 활동 및 버닝썬 수사 관련 법무부-행안부 합동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집중재수사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두 장관으로부터 관련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고,엄중하고 책임있는 수사를 지시한 지 하루만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공동 기자회견에서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의 활동기한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며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재수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수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사건은 우리 사회의 특권층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들이 부실수사를 하거나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은폐한 정황들이 보인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켜 왔다”며 “이러한 의혹을 해소하고 사건의 진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장관은 이어 클럽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서는 “경찰청장께서 경찰의 명운을 걸고 수사하겠다고 약속을 하셨기 때문에 수사결과를 지켜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부겸 장관은 “이번 사건은 연예인·자산가 등 일부 특권층의 마약, 성폭력 등 반사회적 불법·탈법 행위와 함께 경찰과의 유착 의혹 또한 제기되고 있는 바, 수사 공정성에 대한 국민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며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할 일부 경찰관과 유착 의혹까지 불거진 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관 유착 비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하고 단속한 범죄를 발본색원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제기된 모든 쟁점에 대해 경찰의 모든 역량을 가동해 철두철미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두 장관으로부터 김학의·장자연·버닝썬 사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들 사건의 공통적인 특징은 사회 특권층에서 일어난 일이고, 검찰과 경찰 등의 수사 기관들이 고의적인 부실수사를 하거나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진실규명을 가로막고 비호·은폐한 정황들이 보인다는 것”이라며 철저 수사를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