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불매운동 위기...독립운동가 ‘이승만 도시락’ 파장
GS25 불매운동 위기...독립운동가 ‘이승만 도시락’ 파장
  • 최양수 기자
  • 승인 2019.04.10 08: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울한 GS25? “국가보훈처 독립운동가 명단 받아 제작했을 뿐”
GS25가 판매중인 논란의 '이승만 도시락'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캡처)
GS25가 판매중인 논란의 '이승만 도시락'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이슈인팩트 최양수 기자] GS25가 난데없이 ‘이승만 도시락’으로 곤경에 처했다. GS25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출시한 도시락 중 이른바 이승만 도시락이 그 적절성 논란을 일으키며 파장이 일고 있는 것. 온라인상 누리꾼들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독립운동가 명단에 오른 것이 적절한지를 놓고 갑론을박을 펼치고 있고, 일부 누리꾼들은 불매운동까지 불사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S25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를 소개하는 내용을 적은 스티커를 만들었다. 국가보훈처에서 임시정부 수립 관련 독립운동 인사 명단을 받아 제작한 스티커로 이달 1일부터 도시락에 부착돼 판매되고 있었다. 스티커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인사의 이름과 생애, 업적이 적혀 있다.

문제는 해당 도시락중 이승만 전 대통령이 포함돼 소개된 것이 화근이 됐다.

지난 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GS25 근황’이라며 이 전 대통령 스티커 관련 내용을 일일이 소개하며 “하와이 맛이냐”, “두 번이나 쫓겨난 대통령인데”라며 이 전 대통령의 과(撾)를 지적하며 “앞으로 GS25 편의점 불매 운동을 하겠다”는 댓글까지 올라와 있다.

GS25 측은 “국가보훈처에서 받은 명단을 그대로 스티커로 만들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결국 이 때문에 최초 이승만을 독립 운동가로 지정한 국가보훈처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뼈 있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GS25는 지난해 8월에도 독립운동가 100인을 기리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이승만 도시락으로 GS25 측 입장에서는 엉뚱한 불통을 맞고 자칫 소비자 불매운동이라는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교조.역사.내란범 2019-04-11 10:03:42
아직도 이승막 대통령에 대한 음해는 끝이 없군요.
586 운동권의 북한식 역사교육이나 그 후예들 전교조 교육에 물든 이들의 어설픈 지식때문일까요?

상해임시정부만 임정이 아닙니다. 시간순서대로 하면 맨 먼지인것은 맞지만, 대한독립을 위한 임시정부만 적어도 세개 이상 존재했고,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외교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 중국 상하이에 계속 머무를수 없었지요. 그래서 초대 대통령직에서 면직. 탄핵된것입니다. 먼가 죄를 지어서 그런게 아니고, 서로 독립운동의 노선이 달라서 활동을 달리한것입니다.

각자의 노선에 충실했을 뿐, 결국 해외에서 활동한 이들의 공로로 연합국의 적극적인 개입이 있었던 것입니다.
왜 이렇게 이간질 시키는지.... 이것이 바로 586운동권 역사 교육!

전교조.역사.내란범 2019-04-11 09:54:11
상하이 임정내부는 초창기부터 국내연계세력 과 외교활동노선 등 그 활동노선 차이로 갈등이 많았고, 나중에는 여러세력들이 이탈합니다. 하지만 이승만 박사는 미국에서 활동하면서도 상해임정에 지원금을 꾸준히 보낸것도 사실입니다.

상해임정은 1920년대초기에 소련 레닌으로부터 200만 루블을 지원받은후, 내부 전횡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죠(이동휘 국제공산당 사건) 이야기를 꺼낸이유는 임정은 이렇게 노선및 이념에서 여러분파들이 모여있었고,

해방후에 김구 선생님 및 사회주의 노선을 걸었던 조직들 또한, 이승만 박사를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한것은 어떻게 생각해야할가요? 국제외교와 다양한 이념분파들이 모두를 아우른 유일한 인물이었기 때문이죠.

애국애족 2019-04-11 09:52:47
차별화된 외교적 독립운동 노선을 선택하여 성공한 이가 바로 이승만.

미국과 유럽서 활동- 국제사회에 적극적인 한반도 개입을 요구했고, 일제 식민지체제의 종식을 적극 주장했는데, 그가 아님, 누가 미국 및 연합군과 적극적인 협력을 얻었을까?
독립신문 주필로, 왕정폐지후 자유민주 공화정 전환, 한인기숙학교 통해 계몽운동과 후학양성.
끝까지 신탁통치에 반대한것도 직접선거에 의한 자유민주 공화정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

특히나, 본인도 조선이씨 왕족 출신이었지만 왕정폐지 및 공화정을 세운점과
농지 개혁법을 통해 일제시대 지주로부터 유상매입해서, 일반농민에게 토지를 분배한것
노예없는 자유시민을 키운 인물이 맞지.
그가 있었기에 한미상호방위조약이 있었고, 해방이후 대한민국의 안보의 초석이 갖춰진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