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대북 중재’ 빨간불...文대통령 ‘대북특사’ 돌파구?
문재인 정부 ‘대북 중재’ 빨간불...文대통령 ‘대북특사’ 돌파구?
  • 이준 기자
  • 승인 2019.04.1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정상회담 결과 부정적 여론.‘김정인 오지랖 발언’ 갈림길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이른바 대북 중재자 역할론이 북.미 양쪽으로부터 냉소적인 반응을 받으며 ‘빨간불’이 켜졌다. 야당인 자유한국당도 현 정부를 향해 최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남한을 향해 ‘오지랖 넓은 촉진자 행세를 하지 말라’는 공개발언을 문제 삼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원칙대로 할 것을 주문하며 압박공세를 펼쳤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같은 위기 정국을 뚫을 돌파구로 한미정상회담과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대북 특사’ 카드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11일(현지시간)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결과 및 당시 공식화 한 '4차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부정적 여론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게 아니라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돼야 한다”는 비판성 발언을 불식할 돌파구 마련책으로 대북특사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는 상황이다.

한편 대북특사 후보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가장 유력한 상황이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대북 특사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15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 실패 뒤에 북한의 협박과 무시가 이어지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멸시까지 받은 대북정책이 됐다”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또 ‘오지랖 넓은 촉진자 행세를 하지 말라’는 김정은의 말과 관련해 “야당이 듣기에도 불쾌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꼼수를 들어주지 말고 원리원칙대로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대북특사로 거론되는 이름들을 보니 기존 외교안보라인의 연장선에 불과하다”며 “강력한 비핵화 의지를 가진 메신저를 보내야 한다”고 대북 정책의 전환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공개협박에 굴복하지 않는, 국민 안보를 수호하는 대통령이 되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