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헤어디자이너 홍정분 “미용업은 내 천직”
[인터뷰] 헤어디자이너 홍정분 “미용업은 내 천직”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6.01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 북수원 핫플레이스 급부상
두피케어가 가능한 특화된 ‘헤드스파룸’ 고객들 큰 호응
헤드스파 “특별한 공간서 받는 특별한 두피케어 서비스”
헤어디자이너로서 30여년을 걸어 온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 홍정분 원장의 직업정신과 고객을 향한 서비스 정신은 남 달랐다.(사진=최양수 기자)
헤어디자이너로서 30여년을 걸어 온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 홍정분 원장의 직업정신과 고객을 향한 서비스 정신은 남달랐다.(사진=최양수 기자)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한 때 ‘헤어드레서’로 불리던 미용사라는 직업은 이후 표현의 진화를 거쳐 ‘헤어디자이너’로 불린다. 1990년대 조니 뎁과 위노나 라이더 주연의 영화 ‘가위손’을 기억하는 이라면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특별한 로망을 품었음직하다. 헤어디자이너를 소재로 삼은, 당시엔 흔치 않았던 판타지 로맨스물로 흥행과 작품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던 영화다. 영화 ‘가위손’은 헤어디자이너라는 직업에 화려함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각인시켜줬다.

이 영화 흥행 이전과 이후 국내외 비달사순, 박준, 정준, 이가자, 차홍 등 이름만 들어도 내로라하는 유명 헤어디자이너가 각광을 받았다. 영화의 작지 않은 힘이었으리라.

그러나 큰 유명세와 무관하게 대한민국 동네 구석구석 헤어샵을 이끈 주역은 누가 뭐래도 여성 헤어디자이너다. 경기도 수원의 주요 상권이자 중심지중 한 곳인 북수원도 예외는 아니다. 이곳에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실력과 서비스로 명성을 얻고 있는 헤어샵이 있다. 헤어샵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이 그 곳.

최근 프로야구 10개 구단 출범과 함께 막내 구단 KT위즈의 홈 구장이 있는 북수원의 장안구청 사거리는 야구 인기 덕에 사람들로 북적인다. 전에 없이 늘어난 유동 인구까지 헤어샵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매력과 최신 시설로 무장한 앙포레모리노헤어 홍정분(47) 원장을 만나봤다. 미용인으로 걸어온 외길 인생 27년, 남다른 경영자적 기질, 직업 정신, 최신 헤어 트렌드까지 그녀를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아래 홍정분 원장과 나눈 일문일답.

홍 원장, 헤어디자이너 30여년 외길인생 “고객 맞춤서비스 최선”

세계적 헤어디자이너 비달사순에 영감 ‘달걀형 커트’ 개발하기도

 

홍정분 원장은 세계적인 헤어디자이너 비달사순의 이른바 '사순커트'를 자신의 모티브로 삼아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사진=최양수 기자)
홍정분 원장은 세계적인 헤어디자이너 비달사순의 이른바 '사순커트'를 모티프 삼아 자신만의 스타일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사진=최양수 기자)

▶ 헤어디자이너로 입문하게 된 계기나 동기, 직업으로 일해 온 시간은?

“스무 살에 대입시험 실패하고 친한 친구가 미용학원에 간다고 해서 친구 따라 시작한 게 벌써 27년이 되었네요. 미용 하면서 이 길만 걸어 왔어요. 그동안 한 길만 걸으며 강원도 원주, 용인 수지, 수원 등에서 고객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 업계 국내외를 통틀어 영향을 받은 헤어디자이너가 있다면?

“일본 스타일 공기층커트와 함께 세계적인 헤어디자이너 비달사순의 이른바 ‘사순커트’를 제 커트에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비달사순의 커트를 모티프로 제 나름의 응용력을 발휘해 '달걀형 커트'라는 저만의 스타일을 개발해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처음 용인 수지 쪽에서 체인 헤어샵인 제이비헤어로 첫 매장을 오픈했지요. 그곳에서 10년여 가까이 나름 성공적인 운영을 했고, 이후 북수원 이 곳은 2014년에 오픈 해 현재의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까지 오고 있습니다. 저희 앙포레 모리노 북수원점은 헤드스파(두피케어)가 특화된 헤어샵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화된 컨셉트를 잡기위해 1년여 고민 끝에 넓고 쾌적한 샴푸실을 갖춘 헤드스파룸을 만들었습니다. 초기 고객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일반 타 헤어샵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한 두피케어와 서비스에 만족을 보였지요. 헤드스파룸을 갖추고 실제로 단골 고객수도 늘었고요. 저희 샵의 자랑 헤드스파는 호텔스파 30%, 일본스파 30%, 한국식 30%, 개인취향 10%로 구성 돼 고객들의 취사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매력은 퍼머나 염색 후 화학적 잔류를 거의 없애주는 효과가 큽니다. 최근 미세먼지 문제로 머릿결과 두피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는데 헤드스파는 그 역할에도 장점이 있지요. 헤드스파를 도입한지 2년이 넘자 두피케어 받는 분들 중에는 모발숱과 두께가 확연하게 좋아지는 변화를 일으켜 놀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 헤어드래서로서 직업관 또는 소신,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는?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수 있는 사람을 프로라고 하지요. 아마 저를 두고 하는 말 같아요. 저는 다시 태어나도 미용을 천직으로 여기며 할 것 같아요. 제가 어렸을 때는 엄청나게 내성적이었는데, 이 미용업을 하면서 사람들이 저를 좋아하고 인정해주는 것을 보며 자신감을 많이 얻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를 찾아주는 그 어떤 고객의 요구와 취향도 최대한 들어주려고 최선을 다 합니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에 충실하는 것이 결국 성공의 지름길이라 생각 합니다. 여기에 고객들 앞에서 겸손하려고 매 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의 강점은 특화된 헤드스파 시설이다. 이곳에서 두피케어와 서비스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헤어샵 스텝이 고객을 케어하고 있다.(사진=최양수 기자)
앙포레 모리노헤어 북수원점의 강점은 특화된 헤드스파 시설이다. 이곳에서 두피케어와 서비스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헤어샵 한 스텝이 고객을 케어하고 있다.(사진=최양수 기자)

KT 야구장 일대 활성화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점 인기

복고풍부터 최신 헤어스타일까지 완벽 연출...고객층 늘어

 

▶ 신실한 천주교 신자로 들었다. 종교가 일과 가정에 주는 힘은 무엇인가?

“일요일 아침 7시 미사를 참여하고 있는데 제 평안과 안식을 위해 성당을 찾고 있지요. 열심히 복음말씀을 듣고 그 힘으로 1주일간 생활할 힘을 얻고 있습니다. 종교 외에도 제 삶의 또 다른 힘의 한 축인 남편과 딸, 아들이 헤어샵을 운영하는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 최근 유행하는 헤어트렌드는? 본격 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철 관리법을 소개해주신다면.

“염색은 여전히 에쉬 계열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컬러를 차갑게 함으로써 시원해 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커트는 허쉬컷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허쉬컷은 끝머리를 가볍게 하는 커트로 모발이 풍성한 분들이라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나 유행스타일도 중요하지만 정말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주는 헤어디자이너를 만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 미세먼지 악화로 샴푸는 약산성 샴푸를 이용한 저녁샴푸를 권장해 드리며, 거품을 내고 약 5분 방치 후 물로 세척해주시면 좋습니다. 피지와 먼지를 녹여주는 효과가 있지요. 샴푸 후 찬바람으로 두피를 말려 주시고 수분 라인의 에센스로 마무리해주시면 아름다운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북수원 헤어샵 명소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앙모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제이비점의 산뜻한 외부 전경 모습.(사진=최양수 기자)
북수원 헤어샵 명소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제이비점의 산뜻한 외부 전경 (사진=최양수 기자)

▶ 앞으로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점의 비전과 계획이 있다면?

“우리 샵의 자랑이자 장점인 헤드스파를 더욱 홍보하고 활성화시켜 더 많은 고객들이 스파를 접할 수 있게 하고 싶어요.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만의 헤드스파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고 헤어 케어의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점은?]

- 앙포레모리노헤어 북수원제이비점(홍정분 원장)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894

- open : 10시~8시

- 예약문의 : 031-263-745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