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권의 시선] ‘포용력’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다
[이인권의 시선] ‘포용력’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다
  • 이슈인팩트
  • 승인 2019.07.0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권 문화커뮤니케이터/이슈인팩트 논설주간
이인권 문화커뮤니케이터/이슈인팩트 논설주간

[이슈인팩트 이인권 편집위원 겸 논설주간] ‘포용력’의 사전적 의미는 ‘남을 너그럽게 감싸 받아들이는 힘’이다.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다름을 인정하며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신과 다른 관점을 생각으로는 인정하면서도 행동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포용이 아니다. 우리사회에 대립과 갈등이 팽배하다는 것은 결국 포용정신이 부족해서다.

포용력이 미흡하다는 것은 곧 개방적인 자세가 결여되어 있다는 뜻과도 같다. 복합적인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편협적이고 폐쇄적인 행태로는 경쟁할 수가 없다. 자기 생각만의 울타리를 벗어나 포용적이고 개방적인 둘레의 길로 나서야 되는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그래서 사회문화체계는 갈수록 더욱더 포용성과 개방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합치하지 않고서는 시대를 선도할 수가 없다. 이에 대해 미국의 저명한 여성기업가이며 작가이자 방송인인 마르타 스튜어트는 “개방적인 마음자세를 갖지 않고 세상에서 성공하려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포용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수용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렇기에 인간의 공동체에서 포용은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자신은 물론 세상을 변화시키는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포용력이란 자신과 전혀 다른 관점이나 생각이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다. 그 속에서 독창력과 창의력이 생겨나게 된다. 그 창의성으로 인해 인류의 역사는 발전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포용이란 단순히 자신과 다른 것을 껴안아 품는 차원이 아닌 그것을 통해 새로운 진전의 극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변곡점이 되는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의 베스트셀러에서 시사하듯이 ‘미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새롭게 전개되는 극적인 변화의 순간’ 곧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가 되는 것이다.

상대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이야말로 인간사회에서만 할 수 있는 최고의 미덕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세계에서는 이러한 포용력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 세계에는 오직 약육강식의 법칙만이 통할 뿐이다.

앞서 말했지만 우리 사회가 혼란스럽고 시끄러운 것은 바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포용의 마음이 결여된 데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나만이 옳고 나의 가치만이 우선시 되는 사회풍토가 되다보니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이 희박하다. 그보다는 나와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달리하는 부류는 모두 적대시 하여 첨예한 대립의 각만 세우는 퇴영적인 풍조가 만연되어 있다.

그래서 인간의 개체가 두루두루 존중되는 선진사회의 참다운 개인주의가 뿌리를 내리기보다 지나친 자기중심의 이기주의와 집단주의가 팽배해 있는 것이다. 포용성이란 개개의 의견은 다를지라도 큰 틀에서는 같은 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결합력과 응집력이다.

이제 이러한 나만의 가치가 중시되는 사회구조부터 변혁되어 달라지지 않고는 진정 우리사회가 선진화 될 수도 없으며 성공할 수도 없다. 이 변혁의 선두에 지도자들부터 앞장서야 한다. 앞으로 인류사회는 상대방을 아우를 수 있는 ‘포용의 리더십’ 곧 ‘섬기는 리더십’이 주도권을 잡아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개방과 포용성이 갈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에 우리사회의 변혁은 이러한 핵심요소에 맞추어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 어떤 거창한 제도나 형식보다도 내 주관이 아닌 상대의 관점에 설 수 있는 아량과 포용적이고 개방적인 자세, 그리고 세심한 배려가 깃든 인간성이 중시되는 정신의 개혁부터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

▷ 이 인 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 success-ceo@daum.net)

필자는 중앙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과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거쳐 예원예술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CEO)를 13년 동안 역임했다. <긍정으로 성공하라>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경쟁의 지혜> <예술경영 리더십> <석세스 패러다임> 등 다양한 주제로 14권을 저술했으며 창조경영인대상, 대한민국 베스트 퍼스널브랜드 인증,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 예술경영가로 문화부장관상(5회)을 수상했다. 칼럼니스트, 문화커뮤니케이터, 예술경영 미디어컨설팅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