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日에 강력 경고 한일관계 ‘급랭’ 아베 지지율 하락
문재인 대통령 日에 강력 경고 한일관계 ‘급랭’ 아베 지지율 하락
  • 이완재 기자
  • 승인 2019.07.15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한국 경제 성장 막는 일본 경제 더 큰 피해가 갈 것” 경고
한일관계가 일본의 수출규제로 급속히 경색되고 있다. 일본의 아베 수상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사진=MBC.KBS 화면 캡처)
한일관계가 일본의 수출규제로 급속히 경색되고 있다. 일본의 아베 수상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사진=MBC.KBS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초강경 메시지를 보냈다. 그동안 대외적으로는 국제적인 외교전으로 일본의 노골적인 수출규제를 대화로 풀어보려는 전략전술에서 거리를 둔 작정 발언에 일본 당국도 적잖게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일본의 대 한국 경제보복 조치로 양국간 관계는 급속히 경색 국면으로 치닫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상호의존’과 ‘상호공생’으로 반세기 간 축적해 온 한일 경제협력의 틀을 깨는 것”이라며 “우리가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를 엄중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일본측 주장의 억지를 비판하고 철회를 요구하면서 국제사회 여론전을 비롯한 ‘외교적 해결’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내부적으로는 이번을 기회 삼아 핵심 부품·소재의 국산화 비율 향상 등 장기적·근본적인 자구책을 추진하겠다는 기조를 보여 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걸음 나아가 일본 정부가 ‘반세기 한일 경제협력의 틀을 깨는 것’으로 이번 사태의 성격을 규정하고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해 둔다”고 강하게 일본을 향해 직격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개적인 대일 메시지를 보낸 것은 세 번째로 특히 직접 ‘경고’라는 단어를 언급하며 강도 높게 대일 관계를 수정 설정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기업과 정치권, 국민이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보다 더 어려운 도전들을 이겨내면서 오늘의 대한민국에 이르렀다"며 "저와 정부는 변함없이 국민의 힘을 믿고 엄중한 상황을 헤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ᄒᆞᆫ편 아베 총리의 지지율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의 유력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12~14일 18세 이상 유권자 2만68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전달 조사보다 7%포인트 하락한 49%로 나타났다.

또 아사히신문이 지난 13~14일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여론조사 결과, 내각 지지율은 42%를 기록해 지난달 22~23일 조사 때 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교도통신이 지난 12~13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46.5%로 전달보다 1.1% 하락했다.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과 자신의 재선 등 정치적 이득을 위해 이른바 경제 보복이라는 ‘한국 때리기’ 카드를 꺼낸 아베의 전략이 통하지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