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제기 파장...내년 총선 후폭풍 예고

2019-11-28     이완재 기자
MBC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자신에 대한 경찰 수사가 청와대 '하명 수사'였다고 주장해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청와대의 하명 수사 지시를 받은) 황운하(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대전지방경찰청장의 배후를 밝히라”고 주장하고 나서 내년 지방선거에 적잖은 후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저에 대한 표적 수사를 하도록 황 청장에게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며 “황운하 뒤에 숨어 있는 몸통이 조국(당시 민정수석)인지, 그보다 상부의 권력자도 개입됐는지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짓을 일개 지방경찰청장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저질렀을 리 없다. 분명 황운하씨 뒤에 든든한 배경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또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를 자행했다”며 “이러한 권력형 관권·공작 선거 게이트의 가장 큰 수혜자이고 공동 형사 책임의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과와 해명도 요구한다”고도 했다.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자유한국당)에 대해 이른바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가 전달한 비위 첩보에 ‘김 전 시장을 상대로 한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청와대의 질책성 내용이 담겼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후에도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청와대는 해당 수사와 관련해 경찰을 질책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