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삭발 투쟁 조국 대전 ‘클라이막스’ 효과는? “범여권 쓴소리”
황교안 삭발 투쟁 조국 대전 ‘클라이막스’ 효과는? “범여권 쓴소리”
  • 이준 기자
  • 승인 2019.09.1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대표가 16일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을 감행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황교안 대표가 16일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을 강행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청와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강행하며 조국 대전의 클라이막스로 향하는 분위기다. 17일 정치권에서는 제1야당 대표인 황교안 대표의 초유의 삭발투쟁에 범여권에선 비난 섞인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황 대표의 삭발투쟁에 대해 걱정과 염려를 전했다.

황 대표는 16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삭발식을 감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한 강경 투쟁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황 대표는 삭발 이후 “제1 야당의 대표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의 항거하기 위해서 이자리에 섰다”며 “저의 투쟁을 결단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더이상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마십시오. 그리고 조국에게 마지막 통첩을 보낸다. 스스로 그 자리에서 내려와라. 내려와서 검찰에 수사를 받으라”라고 강한 메시지를 남겼다.

황 대표의 이날 삭발 강행은 일단 당 내부적으로는 그동안 흔들리던 자신의 당내 리더십 회복에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이날 황 대표의 삭발식에는 한국당 중진 의원 수십여명이 참석해 황 대표의 결연한 의지에 힘을 보냈다. 이후 황 대표가 전국을 돌며 조국 법무부장관의 퇴진요구 시위에도 삭발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돼 적지않은 힘을 발휘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당장 범 여권의 반응은 비판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제1야당 대표가 해야 할 것은 삭발이 아니라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투쟁의 이름을 붙인 삭발은 부조리에 맞서 분투하다 그 뜻을 못다 이룬 사람들이 끝내 선택하는 절박한 심정의 발로지만 황교안 대표가 예고한 삭발은 그저 정쟁을 위한, 혹은 존재감 확인을 위한 삭발로밖에 이해되지 않는다”며 “황 대표에게는 국회라는 공간에서 일하고 투쟁할 권한이 있으나, 한국당은 이미 합의된 20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 첫 일정마저 거부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정의당 김동균 부대변인도 이날 “황교안 대표는 머리털로 무슨 재주를 부리려는 건가”라며 황 대표를 비난했다. 그는 “이미 무소속 이언주 의원이 추석 전 스포트라이트를 독차지했던 만큼 너무 늦은 타이밍”이라고 평하며 “분위기에 떠밀려 억지로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고 더구나 자유한국당이 삭발 투쟁이랍시고 비장한 결기를 보여주는 현 상황에 실소를 금하기가 어렵다”고 논평했다.

황교안 대표가 16일 삭발식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의원 수십여명이 자리를 함께한 모습(사진=독자 제공)
황교안 대표가 16일 삭발식을 강행한 후 자유한국당 의원 수십여명이 자리를 함께한 모습(사진=독자 제공)

박지원 무소속(대안정치연대) 의원은 1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삭발과 관련해 “구정치인 뺨치는 구정치”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삭발은 20세기 구정치”라며 “황 대표가 처음 취임했을 때 상당한 국민적 기대와 지지도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지지도 하락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황 대표에게 새정치를 국민들은 바랐는데 완전히 구정치인보다도 더 뺨치는 그런 구정치 때문에 그런 게 나오지 않느냐”며 “장외투쟁을 이제 할 만큼 했으니 정기국회만은 국회에서 협력하자 했는데 삭발을 강행해서 굉장히 안타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황 대표의 삭발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의 우려를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재인)대통령께서 수석보좌관 회의가 끝나자마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불러 황교안 대표의 삭발과 관련해 염려와 걱정의 말씀을 전달했고 강 수석은 바로 비서실장인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에 전화해 ‘국회로 직접 가서 만나 대통령의 뜻을 전달하겠다’고 했으나 (황 대표로부터)만나지 않겠다는 답을 받았다”며 “또다시 (청와대)분수대로 직접 가 만나뵙겠다고 말씀드렸으나 역시 그쪽에서 정중히 거절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