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토종 배달업체 배달의민족, 독일 자본 요기요에 매각
국내 1위 토종 배달업체 배달의민족, 독일 자본 요기요에 매각
  • 김유원 기자
  • 승인 2019.12.1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출처=각 회사 로고 캡처

[이슈인팩트 김유원 기자] 국내 1위 토종 배달업체 배달의민족이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2위 업체 요기요에 통합 매각됐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된다. DH는 국내에서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업체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날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DH에 넘기는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기존 힐하우스캐피탈과 알토스벤처스, 골드만삭스,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이 넘어가는 구조다.

나머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등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로써 김 대표는 DH 개인 최대 주주로 올라선다. 아울러 DH 본사에 구성된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 멤버가 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인수합병이 국내 인터넷 기업의 인수합병 중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DH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를 40억달러(약 4조7500억원)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우아한형제들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한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은 토종 배달앱으로 국내 1위에 올랐으나 최근 국내외 IT 공룡들의 잇단 진출에 협공을 받고 있는 상태"라며 "이번 지분 매각의 배경은 성장 가능성이 높으나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아시아 시장 공략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과 2위 요기요는 모회사가 DH로 동일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