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號 검찰 청와대와 전면전 불사 임종석 전 실장 소환조사
윤석열號 검찰 청와대와 전면전 불사 임종석 전 실장 소환조사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0.01.3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청와대 비서진 줄소환
참고사진=KBS화면 캡처
참고사진=KBS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완재 기자] 청와대 검찰간 권력갈등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소환된다. 윤석열 총장이 이끄는 검찰은 30일 2018년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종석(54)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해 조사한다. 다음달 법무부의 검찰인사 단행을 앞두고 윤석열 사단이 대거 해체될 위기에 놓인 가운데 검찰이 사실상 청와대를 상대로 전면전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소환을 앞둔 임 전 실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불쾌감을 가감없이 드러내 주목된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부장검사 김태은)은 이날 오전 10시쯤 임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에 따르면 임 전 실장은 2018년6월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철호(71)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선거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임 전 실장이 선거에 직접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밖에도 임 전 실장은 더불어민주당 경선 과정에도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선거 당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심규영 변호사가 예비후보로 나섰지만, 민주당은 경선 없이 송 시장을 단수 공천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전날인 29일 송 시장과 송 전 부시장, 황운하(58) 전 울산경찰청장, 전현직 청와대 인사 등 13명을 대거 기소했다. 검찰은 같은 날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사건에 개입했다고 보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사실상 올 4월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와 전면전을 선포한 셈이다.

소환을 앞둔 임 전 실장은 앞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공개로 다녀오라는 만류가 있었지만 저는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공개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며 윤석열 총장과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이번 사건을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검찰총장이 독단적으로 행사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규정한다”며 검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