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文대통령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한일정상회담 文대통령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 이준 기자
  • 승인 2018.09.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청와대
사진출처=청와대

[이슈인팩트=이준 기자]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시사함으로써 한일간 새 갈등의 단초로 작용할지 주목되고 있다.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이야기했다.

이는 박근혜 정권 당시 한일간 맺었던 합의가 현실적으로 피해 당사자와 국민의 반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우리 정부의 뜻을 일본측에 전달한 것으로 새로운 조정과 재협상의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박근혜 정부가 만든 ‘화해치유재단’은 ‘2015한·일 합의’에 따라 위안부 피해 생존자에 1억 원을, 사망자 유족에 2000만 원을 지급해왔다. 그러나 당시 피해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일며 논란이 됐다

문제는 이 돈이 일본 정부로부터 위로·합의금 명목으로 받은 10억엔(110억 원)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돈을 주는 것 이외에, 추모·명예회복 사업 등 사회적 의미를 지닌 사업은 전혀 진행하고 있지 않다.

이날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북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양측간 대화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를 향해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관계가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