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전 총리 총격 사망...선거 유세중 산탄총 테러 일본 열도 침울
아베 전 총리 총격 사망...선거 유세중 산탄총 테러 일본 열도 침울
  • 이준 기자
  • 승인 2022.07.09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 일본 대사관 찾아 아베 사망 조의...조기 게양도
지난 8일 선거 유세 도중 괴한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일본 보수의 상징 아베 신조 전 총리.(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 선거 유세 도중 괴한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일본 보수의 상징 아베 신조 전 총리.(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일본의 아베 신조(67) 총리가 지난 8일 선거 유세 도중 총격 테러를 받고 사망했다. 갑작스런 일본 유력 정치인의 총격 테러 사건에 일본 열도는 물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사망한 아베 전 총리는 일본 최장기 총리를 지냈고 보수·우익 세력의 대표적인 인물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아베 전 총리는 8일 오전 11시 30분께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가두 유세를 하던 도중 용의자가 7~8m 떨어진 거리에서 쏜 총에 맞고 쓰러진 뒤 병원으로 후송됐다.

이후 나라현립의대병원 의료진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전 총리가 오후 5시 3분에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의료진은 총상으로 인해 목 2곳과 심장, 가슴의 대혈관에 손상이 있었다면서 지혈과 대량 수혈을 통한 치료를 계속했지만 과다 출혈로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의료진은 "병원 이송시 심폐정지 상태였고 살리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현지 경찰은 현장에서 용의자 야마가미 데쓰야(41)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아베 전 총리 총격 사건을 수사 중인 나라현 경찰은 이날 밤 기자회견을 열고 체포 후 야마가미가 "내가 한 일이 틀림 없다"며 범행 사실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용의자는 "특정 단체에 원한이 있는데 아베 전 총리와 그 단체가 연결돼 있다고 믿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고 나라현 경찰은 전했다.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야마가미는 경찰 조사에서 “아베 전 총리에게 불만이 있어서 죽이려고 했다”면서도 “정치 신조에 대한 원한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본 언론의 보도와 나라현 경찰의 발표를 종합해보면 야마가미는 특정 종교 단체에 원한이 있었고 아베 전 총리가 이 단체와 관계가 있다는 믿음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베 전 총리의 갑작스런 비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빈소가 마련된 주미일본대사관저를 찾아 조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에 있는 도미타 코지 주미일본대사의 관저를 방문해 조문록에 애도의 글을 남겼다.

그는 조문록에 "바이든 가족과 모든 미국인을 대신해 아베 가족과 일본 국민에게 진심 어린 조의를 표한다"고 적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도미타 대사를 감싸 안으며 위로했고, 준비한 조화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미 대사관과 영사관, 공사관은 물론 군사시설과 해군 선박 등 해외의 미국 시설물에도 조기를 게양하라고 지시했다.

조기 게양 기간은 오는 10일 일몰 때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