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권, 전 정권 보복정치? 정보 수장 ‘박지원.서훈’ 수사 압박
尹정권, 전 정권 보복정치? 정보 수장 ‘박지원.서훈’ 수사 압박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2.07.1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박지원 출국금지…'美 체류' 서훈은 입국 시 통보 조치
박지원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윤석열 정부의 검찰이 문재인 정부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 전직 정보 수장 2명에 대해 수사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사실상 전 정권에 대한 보복정치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와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는 박 전 국정원장, 서훈 전 국정원장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해 출국금지 등 필요한 조치를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따라 국내에 있는 박 전 원장은 1개월간 출국이 제한됐다. 또 미국 싱크탱크의 초청으로 현지에 머무는 서 전 원장의 경우 입국 시 그 사실이 검찰에 자동 통보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들 전직 원장은 국정원이 이달 6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고발하면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검찰은 두 사건과 관련해 고발된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 이영철 전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장 등에 대해서도 추후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출국금지 또는 입국 시 통보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5일 문재인 정부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신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을 두고 “검찰이 계속 코미디를 한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예나 지금이나 검찰의 보여주기식 뒷북치기는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의 정부에서도 계속된다”라면서 “국정원이 고발하고 검찰이 압수수색했다면 출국금지는 정해진 수순 아닌가”라며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