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사적채용 논란’ 시끌...尹정부 ‘공정과 상식’은?
윤석열 정부 ‘사적채용 논란’ 시끌...尹정부 ‘공정과 상식’은?
  • 이준 기자
  • 승인 2022.07.1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국민의힘 “부당한 정치공세…프레임 씌우기” 반발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의 중심에 선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의 중심에 선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윤석열 정부가 잇달아 부적절 인사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사적 채용’ 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집권여당 직무대행인 권성동 의원이 친분이 있는 지인의 자녀를 청와대에 행정요원으로 채용한 사실이 알려지며 부적절 채용 논란에 휩싸였다. 여론은 그렇지 않아도 윤석열 정부 취임 2개월도 안돼 지지율이 30%대로 곤두박칠 치는 가운데 취임 초 내건 ‘공정과 상식’이 사라진데 대한 반발 심리가 거세다.

이같은 야권과 여론의 비판에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측은 부당한 정치공세라며 조직적인 반발과 방어에 나서는 양상이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17일 야권이 제기하는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해 “부당한 정치 공세이고 프레임 씌우기”라고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강릉 지인 아들로,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추천을 통해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진 우모 씨에 대한 공식 입장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해당 행정요원은 대선 초반부터 캠프에 참여해 업무 능력을 인정받은 뒤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발됐다”면서 “(우씨를) 공개 채용하지 않아서 부당한 사적 채용 아니냐고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은 논리적 근거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수의 인원을 특정 분야 인턴 등으로 단기간 채용한 적은 있지만, 정식 직원을 공채한 적은 없다"며 "다른 나라 대통령실이나 총리실도 관행이 비슷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우씨가 부친 회사 감사로 재직해 겸업 금지를 위반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무보수 비상근 명예직이었기 때문에 겸업 금지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내부적으로 더 조사해서 만약 필요하다면 경고를 하거나 징계를 할 수 있는 사안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역시 이번 ‘사적채용’ 비판에 대해 “국정운영 동력을 떨어뜨리기 위한 프레임”이라며 방어막을 폈다. 또 야권을 향해 “문재인 청와대도 같이 해보자”며 맞받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