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비리 의혹 정치권 파장 예고...특감수사관 ‘채용청탁.금품수수’ 제기
우윤근 비리 의혹 정치권 파장 예고...특감수사관 ‘채용청탁.금품수수’ 제기
  • 이준 기자
  • 승인 2018.12.1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임종석 실장 “특감반원, 본인 비위 감추고 사건 왜곡” 유감 표명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 (sbs 화면 캡처)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 (sbs 화면 캡처)

[이슈인팩트 이준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일하다 쫓겨난 김모 수사관이 제기한 이른바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의 비리의혹이 정치권에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단순한 특감반 인원의 퇴출에 대한 정치적 보복행위인지 혹은 사실일 가능성을 놓고 진위가 파악되지 않은 가운데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은 공식 유감을 표시했다.

15일 임 실장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일하다 비위 연루 정황이 포착돼 검찰로 복귀 조치된 김모 수사관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리 의혹을 조사하다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한 데 유감을 표하며 법적 조치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임 실장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본인이 비위가 있는 것을 감추고 오히려 사건들을 부풀리고 왜곡해 다른 사람의 명예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굉장히 유감이며 그에 대해서는 좀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해당 김모 수사관이 우 대사에 대한 비리 의혹을 임 실장에게 보고했지만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는 “우 대사 본인이 이에 대해 대응하리라 본다”며 “관련 내용을 보고 받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또 임 실장이 비리 의혹을 사실로 판단하고 대책을 마련하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특감반 수사관에 의해 제기된 우윤근 대사의 비리의혹은 내용은 우 대사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었던 2009년 한 사업가로부터 채용청탁과 함께 1000만원의 현금을 받았다는 것이다. 김 수사관은 “우 대사는 2016년 총선 출마 전 1000만원 수수 사건이 문제될까 두려워 돈을 돌려줬다”면서 “거래내용을 입증할 증거자료와 녹음파일까지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은 이 같은 의혹을 언론에 이메일로 제보한 상황으로 향후 사실 관계 여부를 따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