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서비스 장애] 김범수·최태원·이해진 국감 '소환'…국민 일상 흔든 죄
[카카오서비스 장애] 김범수·최태원·이해진 국감 '소환'…국민 일상 흔든 죄
  • 이준 기자
  • 승인 2022.10.1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과방위, '카카오 먹통'에 김범수 국감 증인 채택
국감장 출석이 결정된 최태원·김범수·이해진 CEO.(사진=연합뉴스)
국감장 출석이 결정된 최태원·김범수·이해진 CEO.(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을 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국감장에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아울러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자)와 최태원 SK 회장도 함께 증인으로 채택했다. 카카오톡 마비로 국민의 주말 휴일 일상을 흔든 죄가 적용되는 분위기다.

지난 주말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카카오의 '오너'격인 김 의장에게 따져 묻겠다는 생각이다.

과방위는 17일 오전 KBS·EBS를 대상으로 한 국감 도중 전체회의를 열어 국감 증인 명단에 김 의장을 추가 채택하는 안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아울러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자)와 최태원 SK 회장도 증인으로 채택했다. 최 회장의 경우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관리 책임을 묻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 명단에 올랐다.

이날은 24일 종합국감 증인 채택 기한일이었다. 국감 증인 채택은 출석일 7일 이전에 완료돼야 한다.

앞서 여야는 김범수 의장에 대한 증인 채택을 놓고 이견을 노출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실무대표급을 증인으로 세우자고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총체적 경영 시스템의 문제라며 사실상 카카오의 '오너'인 김 의장을 불러야 한다고 맞섰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이해진 GIO도 부르자고 맞불을 놨고, 민주당은 최태원 SK 회장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평행선을 그렸다.

민주당 소속인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여야의 증인 채택 힘겨루기가 계속되자 "협의가 안 된다면 국회법 52조에 따라서 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며 여야 간사의 증인 채택 합의를 압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