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43주년...정치권 일제히 광주로 집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정치권 일제히 광주로 집결
  • 이준 기자
  • 승인 2023.05.1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내일 특별열차로.野 지도부는 전야제부터...문재인.이준석 참배
17일 광주를 찾아 5·18묘지에서 참배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사진=연합뉴스)
17일 광주를 찾아 5·18묘지에서 참배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아 여야 의원은 물론 정치권 유력 인사들이 일제히 광주로 집결한다.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오늘과 내일 속속 광주로 향해 오월 영령들 앞에서 추모할 예정이다. 17일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망월동 5·18국립묘지를 찾아 참배하는 등 5·18 추모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1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8일 오전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광주행 KTX 특별열차'를 편성해 소속의원들이 일제히 광주로 향한다고 밝혔다.

소속 의원 115명 중 현재까지 90여명이 특별열차를 이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5·18 기념식 직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현장 최고위원 회의 일정을 고려해 특별열차보다 1시간20분 일찍 출발하는 일반 열차를 이용하기로 했다.

또 김병민 최고위원,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등 1980년 이후 출생한 국민의힘 청년대표단은 이날 광주 금남로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전야제에 참석한다.

이준석 전 대표 및 친이준석계 인사들도 이날 광주를 찾아 민주 묘지에 참배하고 전야제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 지도부 역시 이날 오후 광주로 내려가 민주 평화 대행진과 전야제에 참석한다

민주당은 의원 전원에게 기념식과 전야제 참석을 독려했다.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야제부터 기념식까지 1박2일 동안 광주에 머무른다.

정의당도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해 이은주·강은미·심상정·류호정 등 의원들이 미리 광주를 찾아 전야제부터 참석할 예정이다.

5·18 당일 광주를 찾는 여당 지도부와 달리 야당 지도부는 전날부터 추모 행사에 동참하며 차별성을 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제4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17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5·18 묘지를 참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숙 여사와 함께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오월 영령을 추모했다.

참배를 하기 전 그는 '5·18 민주정신이 언제나 우리 곁에 있습니다'라는 글귀를 방명록에 남겼다.

참배단 앞에 선 그는 시종일관 입을 굳게 다문 엄숙한 표정으로 헌화, 분향, 묵념하며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문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5·18 민주항쟁에 크게 빚졌다"며 "전 국민이 오늘날 민주주의를 이렇게 누리는 것도 5·18 항쟁의 헌신과 희생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5·18 기념일을 앞두고 퇴임해 참배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는데 오늘 참배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우리 국민이 다 함께 5·18 민주항쟁의 의미를 새기며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참배를 모두 마친 문 전 대통령은 오월 어머니들과 만나는 자리를 가진 뒤 광주 비엔날레를 관람하고 돌아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