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언론장악 논란’속 인사청문회 착수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언론장악 논란’속 인사청문회 착수
  • 이준 기자
  • 승인 2023.08.0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의 공세에 국민의힘.이동관 “‘공영방송 정상화’ 두렵나?” 역공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1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에 출근했다. 야권의 ‘언론장악’을 위한 시도라는 비판에 오히려 문재인 정부를 탓하며 역공에 나서는 등 이 후보자와 여당인 국민의힘을 지원을 받고 있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은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데 대해 십자포화를 퍼부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끝내 원조 방송장악기술자인 이 후보자를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가 더 이상 망사(亡事)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인사 참사의 화룡점정이나 마찬가지인 이동관 특보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에맞선 국민의힘은 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의 공세를 적극 차단하며 ‘공영방송 개혁’ 완수 의지를 다졌다.

이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방송 장악’ 공세에는 “문재인 정권에서 오히려 방송 장악이 있었다”면서 역공을 펼쳤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 "“사돈 남 말 정당'이 사돈 남 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민주노총 노조에 장악돼 '노영방송'이 돼 버린 공영방송을 정상화한다고 하니 민주노총의 노조 지배 기득권이 무너질까 봐, 민주당과의 공고한 카르텔에 금이 갈까봐 두려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방송 장악은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된 것”이라며 “방송 장악 문건을 만들고 KBS 고대영 전 사장을 몰아내고, MBC 김장겸 전 사장을 내쫓고, 방송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방송 농단을 자행한 장본인들이 방송 장악을 운운하는 현실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도 했다.

당사자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1일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또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다. 다만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정부과천청사 인근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던 길에 기자들과 만나 최근 야권 등의 언론 장악 시도 주장에 대해 "나는 20여 년 언론계에 종사했던 언론인 출신이고, 자유민주 헌정 질서에서 언론 자유가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무책임하게 가짜뉴스를 퍼 나르거나 특정 진영과 정파의 이해에 바탕한 논리나 주장들을 무책임하게 전달하는 건 언론의 본 영역에서 이탈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