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 노인 폄하 발언 논란 결국 유감 표명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 노인 폄하 발언 논란 결국 유감 표명
  • 이준 기자
  • 승인 2023.08.0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0일 성동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청년좌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0일 성동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청년좌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청년좌담회에서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되자 고개를 숙였다.

남은 수명에 비례한 투표권 행사가 합리적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노년층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의 한 카페에서 20·30세대 청년들과 좌담회를 열었다. 청년층으로부터 정치 및 당 혁신 방향을 청취하기 위한 자리에서 해당발언으로 논란을 촉발했다.

김 위원장은 좌담회를 시작하며 “둘째 애가 22살 된 지 얼마 안됐는데, 중학교 1학년인지 2학년일 때 이런 질문을 했다. 왜 나이 든 사람이 우리 미래를 결정하느냐(는 질문이었다)”라며 아들과 과거 대화를 소개했다.

이어 “자기가 생각할 때는 평균 연령을 얼마라고 봤을 때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엄마 나이로(부터) 여명까지로 해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되게 합리적이지(않으냐)”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1인 1표'라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맞는 말”이라며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1대 1로 표결해야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이지만 민주주의 국가에서 '1인 1표'로 선거권이 있어 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투표장에 젊은 분들이 나와야 그 의사가 표시된다고 결론지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 발언은 즉각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국민의힘은 ‘충격적인 노인 비하 발언’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논란의 당사자 김은경 위원장은 1일 자신의 ‘노인 폄하’ 논란 발언에 대해 “(애초 발언의) 앞뒤를 자르고 맥락 연결을 이상하게 해서 노인 폄하인 것처럼 말씀을 하는데 그럴 의사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유감 이라는 표현으로 사실상 고개를 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