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들린, 채용 사이트 설문 “구직자 74.2%, 자사 채용 사이트 있는 기업에 지원 의사 더 높아”
두들린, 채용 사이트 설문 “구직자 74.2%, 자사 채용 사이트 있는 기업에 지원 의사 더 높아”
  • 황인국 기자
  • 승인 2023.08.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두들린이 운영하는 기업용 채용 관리 솔루션 ‘그리팅’에서 채용 사이트가 지원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스타트업 두들린이 운영하는 기업용 채용 관리 솔루션 ‘그리팅’에서 채용 사이트가 지원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슈인팩트] 기업용 채용 관리 솔루션 ‘그리팅(Greeting)’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두들린(대표 이태규)은 기업의 채용 사이트 관련 설문조사 결과, 구직자 대다수(74.2%)가 채용 사이트가 있는 기업에 지원을 긍정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설문은 구직자 300명과 채용 담당자 28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중 74.2%는 ‘기업의 채용 사이트가 존재한다는 것이 지원 의사에 영향을 미치나요’라는 질문에 ‘긍정적으로 미친다’고 답했다.

‘채용 사이트가 주는 인상이 기업 이미지와 연관되나요’라는 질문에는 40%가 ‘매우 그렇다’, 45.8%가 ‘그렇다’를 선택했다. ‘채용 사이트에 고지된 인재상이 지원 의사에 영향을 미치나요’라는 질문에도 61.9%가 ‘그렇다’고 답해 기업의 채용 사이트가 기업에 대한 인상 및 지원 의사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사이트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유로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와 ‘채용과 지원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서’가 각각 61.4%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반면 채용 사이트가 부정적인 인식을 주는 경우는 ‘지원 방식이 불편해서’(60%), ‘채용 사이트의 느낌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21.2%) 등이 있었다.

구직자들은 채용 공고를 검색할 때 채용 플랫폼만큼 기업의 채용 사이트도 많이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채용 사이트 검색 비율은 75.8%, 채용 플랫폼 검색 비율은 74.8%로 채용 사이트 검색 비율이 더 높았다. 또한 90%의 응답자들은 채용 플랫폼, 커뮤니티, 지인 추천 등으로 알게 된 기업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채용 사이트가 있는지 따로 검색해봤다고 답했다.

채용 담당자들의 경우에도 채용 사이트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응답자 중 54.7%가 채용 사이트가 ‘매우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채용 사이트가 지원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매우 도움된다’ 29.5%, ‘도움된다’ 31.9%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54.2%의 응답자는 채용 사이트가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봤다.

다만 채용 담당자들은 ‘채용 사이트 개편을 위한 개발/디자인 리소스 부족’, ‘콘텐츠 변경을 위한 채용 담당자의 리소스 부족’ 등의 이유로 채용 사이트를 운영하지 못하거나 유지보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들린 이태규 대표는 “설문에 응답한 채용 담당자 중 42%만이 채용 사이트를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채용 사이트는 지원자에게 기업과 기업의 채용 문화에 대해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다. 그리팅 서비스로 기업 채용 사이트를 제작하면 개발 지식이 없는 사람도 노코드 기반으로 쉽게 채용 사이트를 제작 및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그리팅은 기업 채용 담당자들의 업무를 대폭 줄여주고 효율적인 채용 관리를 돕는 국내의 대표적인 채용 관리 솔루션(ATS, Applicant Tracking System)이다. 그리팅에서는 △기업별 채용 사이트 제작부터 △지원자 이력서 통합 관리 △지원자 협업 평가 △간편한 면접 일정 조율 △채용 데이터 분석까지 통합 지원하고 있다.

그리팅의 채용 사이트 제작 솔루션은 100% 노코드로 코딩 등 개발 용어를 모르는 사람도 쉽게 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 및 유지보수할 수 있다. 현재까지 2200여 기업이 그리팅의 채용 사이트 제작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 채용 사이트를 만들었다. 그리팅은 LG디스플레이, 카카오게임즈, 넥슨, 컬리 등 누적 4000여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두들린의 채용 사이트 관련 설문 리포트는 그리팅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하면 전문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