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피의자 신분 4번째 검찰 출석…"무도한 일, 무능정권 실패 못 감춰" 입장 밝혀
이재명 피의자 신분 4번째 검찰 출석…"무도한 일, 무능정권 실패 못 감춰" 입장 밝혀
  • 이준 기자
  • 승인 2023.08.1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1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윤석열 정부 들어 네 번째 검찰 출석이다. 이 대표는 검찰 출석 전 입장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검찰의 조사와 관련해 "무도한 일, 무능정권 실패를 못 감춘다"며 강한 어조로 현 정부와 검찰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24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 법원삼거리에 도착, 지지자들 앞에 놓인 단상에서 준비한 메시지를 읽었다.

이 대표는 "저를 희생제물 삼아 정권의 무능과 정치 실패를 감춰보겠다는 것"이라며 "없는 죄를 뒤집어씌우고 자신들의 치부를 가리겠다는 정치검찰의 조작 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권력이 영원할 것 같지만 달도 차면 기울고 화무도 십일홍"이라며 "백성의 힘으로 왕정을 뒤집었던 것처럼 국민을 무시하고 억압하는 정권은 결코 오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기억하라. 역사의 심판에는 시효가 없다"며 "정권의 이 무도한 폭력과 억압은 반드시 심판받고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저에게 공직은 명예나 지위가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책임과 의무였다"며 "위임받은 권한은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만 사용했고, 단 한 푼의 사익도 취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티끌만큼의 부정이라도 있었다면 십여년에 걸친 수백번의 압수수색과 권력의 탄압으로 이미 가루가 돼서 사라졌을 것"이라며 "까짓 소환조사, 열 번 아니라 백 번이라도 당당하게 받겠다"고 밝혔다.

또 "말도 안 되는 조작 수사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받겠다.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따로 열리지 않을 것"이라며 "회기 중 영장을 청구해 분열과 갈등을 노리는 꼼수를 포기하고 당당하게 비회기 때 청구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공포통치를 종식하고 민주정치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얼마든지 희생제물이 돼주겠다"며 "검사독재정권은 저를 죽이는 것이 필생의 과제겠지만 저의 사명은 오로지 민생이다. 이재명을 죽여도 민생을 살리라"고 주장했다.

10여분간 입장문 낭독을 마친 이 대표는 지지자들의 연호 속에 차량을 타고 이동해 오전 10시40분께 검찰 청사 로비에 도착했다.

이 대표는 "이런 무도한 일을 벌인다고 무능한 정권의 정치 실패, 민생 실패가 감춰지지 않는다"고 밝힌 뒤 다른 질문은 받지 않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이 대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내용이 담긴 30쪽 분량의 진술서를 검찰에 제출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답변을 갈음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는 이 대표 측에선 고검장 출신의 박균택(사법연수원 21기) 변호사, 검찰 측에선 최재순(37기) 부부장검사가 참석한다.

조사는 조서 열람까지 포함해 이날 안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조사 속도에 따라 추가 소환 가능성도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