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of이슈] 삼성 전경련 복귀할까? 관건은 "전경련, 정경유착 끊어야" 
[이슈of이슈] 삼성 전경련 복귀할까? 관건은 "전경련, 정경유착 끊어야" 
  • 황인국 기자
  • 승인 2023.08.1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준감위 오늘 재논의…조건부 재가입 가능성도...LG.SK.현대차도 영향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 모습.(사진=이슈인팩트)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 모습.(사진=이슈인팩트)

[이슈인팩트]  삼성이 전국경제인연합회에 재가입 여부가 재계 안팎으로 큰 관심이다. 삼성이 재가입할 경우 SK그룹과 현대차그룹, LG그룹 등 국내 4대기업들의 재가입 바람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삼성 전경련 재가입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가 18일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를 재논의 중으로 이날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낼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이찬희 준감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준감위 임시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과 관련해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지가 가장 중점"이라며 "오늘 중으로는 반드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아무리 어려운 사건이라도 법관이 판결을 회피할 수 없듯이 위원회에 주어진 소명이 오늘 어떤 방향이든지 결론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는 정경유착 재발 시 회비 납부 중단 등 삼성의 전경련 복귀 조건과 시점 등을 놓고 준감위원들 간 의견을 최종 조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준감위는 지난 16일 임시회의에서 2시간에 걸쳐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여부와 시기, 조건 등을 논의했으나 위원들 간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재계에서는 삼성 준감위의 결정이 사실상 4대 그룹 복귀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부담을 느낀 준감위가 숙고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위원장은 "위원회가 워낙 다양한 이념과 출신과 경험을 가진 분들로 구성돼 많은 분의 의견이 하나로 합치되는 데 시간이 걸린 것 같다"며 "지난 회의 이후로 오늘 방금 전까지도 계속 위원들 간에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 준감위는 '국정농단 사건' 재판부가 삼성의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한 독립조직이다. 현재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 위원 6명과 내부 위원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준감위가 조건부 복귀 권고 등의 결론을 내리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5개 계열사도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전경련 복귀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조건부 가입 관련 조건을 두고는 "(재가입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조건이 될지 그 내용도 결정되지 않아 말씀드릴 수 없다"며 "출발점부터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명분이나 근거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이 안 됐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 드릴 말씀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정경유착의 고리로 전경련이 계속 활동할 수 있는지, 아니면 그것을 정말 끊고 쇄신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K그룹과 현대차그룹, LG그룹도 전경련 재가입 논의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한편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전경련의 명칭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바꾸고,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한경협으로 흡수 통합하는 정관 변경안을 의결한다. 4대 그룹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종전의 한경연 회원 자격이 한경협으로 자동 승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