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임명 강행...윤대통령 예상대로. 野 “정권찬양 방송 속내” 성토
이동관 임명 강행...윤대통령 예상대로. 野 “정권찬양 방송 속내” 성토
  • 이준 기자
  • 승인 2023.08.2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윤석열 대통령이 예상대로 이동관 방송통시위원장 임명을 25일 강행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공정한 방송 대신 정권을 찬양하는 방송과 언론을 만들고 싶었던 윤 대통령의 속내가 들통났다”며 성토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18일 이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적격성을 두고 대치 끝에 결국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결국 당초 예상대로 윤 대통령이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며 이변은 연출되지 않았다.

이날 윤 대통령의 방통위원장 임명 이후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대통령이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이라는 중차대한 임무가 부여된 방통위원장 자리를 공석으로 둘 수 없기에 임명의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이 방통위원장이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위해 편향된 공영방송을 정상화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이 방통위원장은 오랜 기간 언론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하는 등 언론정책 전반의 이해도가 높다"며 "흔들림 없이 국민이 부여한 임무를 신속하게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반면 민주당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동관 후보 임명으로 공정한 방송 대신 정권을 찬양하는 방송과 언론을 만들고 싶었던 윤 대통령의 속내가 들통났다"며 "그동안 대통령이 외친 공정, 상식, 정의는 모두 허구이고 기만이었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또 "인사청문 과정에서는 국회의 인사 검증 기능을 무력화하며 '행정 독재'의 신호탄까지 쐈다"면서 "거수기로 전락한 여당을 앞세워 결국 임기 1년 3개월 만에 국회 동의 없는 16번째 장관급 인사를 탄생시켰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