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총파업] 코레일 사장 사과…“정당성 없는 파업” 엄정대처 강조
[철도노조 총파업] 코레일 사장 사과…“정당성 없는 파업” 엄정대처 강조
  • 윤우란 기자
  • 승인 2023.09.1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14일 오후 서울역 열차운행 안내 전광판에 운행 중지 안내문구가 표시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14일 오후 서울역 열차운행 안내 전광판에 운행 중지 안내문구가 표시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14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여름 기상이변에 따른 열차 지연과 운행 차질로 불편을 겪는 국민께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이번 파업은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 통합 등 교섭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 정부정책 사항을 핵심 목적으로 하고 있어 정당성이 없다"며 "일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중요한 일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를 만들고 국민 편익을 증진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즉시 파업을 철회하고 소중한 일터로 돌아오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파업 기간 노조와 협상 계획을 묻는 말엔 "아직 구체적으로 잡힌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파업 사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회사는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파업 기간 투입하는 대체 인력과 관련, "필요한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고 법과 사규에 맞는 교육을 다 이수해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며 "계속 근무했던 분들보다는 미숙할 수 있기 때문에 1명이 승무하던 것을 2명이 하든지 더 여유로운 구간에 (인력을) 투입한다든지 하는 대책을 통해 국민 안전에 위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철 코레일 경영기획본부장은 노사 간 교섭이 끝내 결렬된 이유가 '수서행 KTX' 운행 요구 탓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4조 2교대', 임금협상과 관련해 뚜렷한 쟁점은 없었다"며 "수서행 KTX와 관련해 이것이 정부에서 관철되는 것을 전제로 하는 대화를 요청해 최종 결렬된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해결 방안에 대해선 "쟁의행위 중에는 힘을 전제로 하는 교섭 요구가 있어 현재 진행이 어렵다. 파업이 끝나고 난 뒤에 논의해야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코레일 경영진이 답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코레일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예고된 파업 기간 수도권 전철 운행률을 평소의 75% 수준으로, 출근 시간대는 90% 이상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KTX 열차는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평시 대비 68% 수준으로 운행한다.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 유지 인력 9천795명과 대체인력 4천962명 등 총 1만4천757명으로 평시의 61.2% 수준이다.

한편 앞서 전국철도노동조합은 나흘간 한시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첫날인 14일 큰 혼란은 없었지만, 줄어든 열차 운행으로 인한 승객 불편과 물류 차질은 피하지 못했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고속철도(KTX) 투입을 골자로 한 공공철도 확대를 요구하며 전국 각지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이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