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유스호스텔, 2023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 ‘Go 시절, Go 음식, Go 대로’ 성료
서울유스호스텔, 2023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 ‘Go 시절, Go 음식, Go 대로’ 성료
  • 윤우란 기자
  • 승인 2023.09.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 ‘Go 시절, Go 음식, Go 대로’ 포스터 및 프로그램 진행 장면
2023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 ‘Go 시절, Go 음식, Go 대로’ 포스터 및 프로그램 진행 장면

[이슈인팩트] 국가보훈부에서 주최한 2023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의 선정 기관인 서울유스호스텔(원장 최종태)이 8월 26일부터 9월 16일까지 서울유스호스텔에서 ‘Go 시절, Go 음식, Go 대로’ 프로그램을 진행 및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의 역사와 보훈에 관해 관심이 있고 요리 활동에 흥미가 있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보훈’에 대해 느끼는 막연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기획됐으며, 4가지의 역사 주제와 그에 걸맞은 테마 음식을 요리하는 4주 과정으로 구성됐다.

1주 차는 ‘제2연평해전’ 학습 후 국군장병이 즐겨 먹는 ‘군대리아’ 만들기, 2주 차는 ‘6.25 전쟁’ 학습 후 ‘부대찌개’ 만들기, 3주 차는 ‘5.18 민주화운동’ 학습 후 광주 7미 ‘주먹밥’과 ‘육전’ 만들기, 4주 차는 ‘대한민국임시정부’ 학습 후 중국식 돼지고기 요리 ‘홍샤오로우’를 만드는 과정으로 진행했다.

각 주제별 역사 학습은 단순 이론 교육이 아닌 역사 예능을 시청하거나 국방 홍보 유튜브 영상 등을 활용해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또한 서울유스호스텔 7층에 위치한 자가 취사장으로 이동해 전문 강사의 지도에 따라 조별로 테마 음식을 요리했고, 함께 만든 음식을 식사하며 그 주에 배운 역사 주제에 대해 상기하며 마무리했다.

프로그램 진행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참가 청소년의 86.7% 이상이 보훈 테마 활동 체험 프로그램을 다른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추천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서는 ‘요리를 만들면서 역사를 알 수 있어서 일석이조였다’, ‘키워드 참여형 요리’가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참여가 쉬웠고 유익했다’, ‘역사도 새로 알게 되고 그 시절 먹던 음식을 만들어 먹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꼈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공모사업을 진행한 이창열 청소년 지도사는 “또래 청소년 친구들과 함께 역사적 의미를 가진 테마 음식을 만들며 보훈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 서울유스호스텔 건물도 서울의 근현대 역사가 담겨있는 장소인 만큼 앞으로도 의미가 깊고 가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