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박근혜...본격 정치 재개 신호탄?
돌아온(?) 박근혜...본격 정치 재개 신호탄?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3.09.26 09: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5일 대구 달성군 현풍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5일 대구 달성군 현풍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국정농단의 책임을 지고 수감 끝에 특별사면 된 후 사실상 칩거중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외부활동에 나서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25일 자신의 사저 근처인 대구 달성군 인근 전통시장을 찾아 시민들과 접촉면을 가졌다. 최근 박 전 대통령의 공개활동은 횟수가 늘고 있어 총선을 7개월여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이 본격적인 정치적 행보를 재개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4분께 달성군 현풍시장 입구에 측근 유영하 변호를 동행하고 모습을 나타냈다.

박 전 대통령이 시장에 도착하자 상인들은 박수치거나 환호하며 그를 맞이했다.

박 전 대통령은 상인들이 파는 어묵, 연근, 고구마 줄기, 호박잎 등을 직접 현금을 주고 구매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분여간 시장을 둘러본 뒤에 차를 타고 현장을 빠져나갔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대구 동화사를 찾은 데 이어 지난달엔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구미 생가를 방문했다. 다만 그는 '정치 활동 재개'에 대해 선을 그어왔다.

박 전 대통령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탄핵에 대해 "주변을 잘 살피지 못해서 맡겨 주신 직분을 끝까지 해내지 못하고 많은 실망과 걱정을 드렸던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26일 공개된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비선 실세'로 불린 최서원(개명전 최순실)씨의 사익편취 및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듣고 정말 너무 놀랐다. 하지만 이 모든 게 주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제 불찰이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정부 평가에 대해선 "임기를 마치지 못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실패한 것'이라 한다면 받아들인다"면서도 "'정책적으로 실패한 정부'라고 한다면 도대체 어떤 정책이 잘못됐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은 유죄를 받은 일부 사안의 경우 억울하다는 입장도 밝혀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대한 2023-09-26 12:42:20
가짜뉴스의 피해자 나도 속고 국민들도 속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