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파워, 공급망 강국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소부장 파워, 공급망 강국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 황인국 기자
  • 승인 2023.10.2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전윤종 원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민병주 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원장,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정해권 부회장, KINTEX 류재원 사업부사장이 ‘2023 소부장뿌리기술대전’의 주제관을 관람하고 있다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전윤종 원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민병주 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원장,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정해권 부회장, KINTEX 류재원 사업부사장이 ‘2023 소부장뿌리기술대전’의 주제관을 관람하고 있다

[이슈인팩트]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하는 ‘2023 소부장뿌리 기술대전’이 18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13회째인 ‘소부장뿌리 기술대전’은 그간 국내 최대 규모 B2B(기업 대 기업) 전시회로 자리 잡아왔으며, 국내 소부장뿌리산업 진흥과 함께 성장해왔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소부장뿌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 △글로벌 혁신허브로의 도약을 위한 생산기반 강화 △뿌리산업의 첨단 산업화를 중심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소부장뿌리산업 기업인이 함께 힘을 모아 위기에 대응한다면 글로벌 공급망의 주역이 되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는 축사를 전했다.

행사 주관 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민병주 원장도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유연한 대응을 위해 첨단 산업의 초격차,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한 소재 부품의 국산화, 더 나아가 세계화라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참여 기업들에게 감사드리며, 보다 다양한 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 소부장뿌리 기업들의 부흥에 큰 도움을 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번 소부장뿌리 기술대전에는 300개 이상 기업이 전시에 참여했다. 유공자 포상 시상식을 비롯해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구성한 기업관, 특화단지관, 으뜸기업관 등 테마관으로 전시 공간이 구성됐으며 세미나, 포럼, 설명회 등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또한 기업들을 위한 기술상담, 비즈니스 상담, 글로벌 바이어 도슨트 투어를 통해 참가기업을 위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해외진출 혹은 국내·외 구매정책 등 기업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에 활로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23 소부장뿌리 기술대전 운영사무국은 ‘글로벌’, ‘공급망’, ‘초격차’라는 3대 키워드를 통해 소부장 수요공급 기업간 제품 기술 공유와 성과에 대한 전시를 기획했으며, 무엇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붐업 코리아’와 연계 개최해 소부장뿌리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다양한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바이어 매칭, 수출상담관 운영 등 소부장뿌리 기술대전 참가기업들이 붐업 코리아의 진행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다양한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2023 소재·부품·장비-뿌리산업 발전 유공 포상 시상식

올해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는 총 75명의 인사가 훈·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정부포상 20건을 포함해 수상했다. 국내기업의 참여 확대를 독려해 대한민국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소부장뿌리산업 기업들을 위해 마련된 정부 부처의 포상 시상식은 ‘소재·부품·장비 유공자 포상’, ‘뿌리 유공자 포상’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이번 소부장뿌리 기술대전 유공 포상 시상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민병주 원장,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전윤종 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원장,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정해권 부회장, 장은공익재단 오세종 이사장, KINTEX 류재원 사업부사장, KOTRA 정외영 혁신성장본부장 외 지자체 단체장 등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소재·부품·장비 유공자 포상

· 대통령 표창(5) : 에스앤티다이내믹스, 엘지이노텍, 한화솔루션, 삼화전기, 윈텍오토메이션
· 국무총리표창(6) : 씨티에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코미코, 피피아이파이프,삼성디스플레이, 광덕에이앤티
· 장관표창(30) :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외 29개 수상자

◇ 뿌리 유공자 포상

· 대통령 표창(2) : 삼우코리아, 오토닉스
· 국무총리표창(2) : 우석엔프라, 한스머티리얼즈
· 장관표창(25) : 아성크린후로텍 외 24개 수상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