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차기 회장 또 최정우? 셀프연임 논란 속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등판론도
포스코 차기 회장 또 최정우? 셀프연임 논란 속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등판론도
  • 황인국 기자
  • 승인 2023.12.10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 오는 19일 이사회서 차기 회장 인선 논의 본격화....정부 관망 모드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으로 3연임에 나설 가능성 있는 최정우 현 회장(좌)과 외부인사로 하파평에 오른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사진 출처는 각 사)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으로 3연임에 나설 가능성 있는 최정우 현 회장(좌)과 외부인사로 하파평에 오른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사진 출처는 각 사)

[이슈인팩트] 포스코그룹이 오는 19일 이사회를 계기로 차기 회장 인선 논의를 본격화한다. 관심을 끄는 것은 현 최정우 회장이 셀프 연임 논란속에 3연임을 강행할 것이냐 아니면 전현직 내부 인사 중 다른 인물의 승진 또는 외부인사 영입 등 다양한 관측들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10일 연합뉴스 및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열어 차기 회장 선출 절차 개선 방안을 논의해 확정할 계획이다.

포스코홀딩스는 현재 '선진 지배구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회장 선임 절차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규정상 현 회장이 연임 도전에 나서면 경쟁 없이 곧바로 사외이사들로 꾸려진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의 심사를 받는다.

이를 두고 그간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서 '셀프 연임 특례'라는 비판이 있었다.

따라서 '선진 지배구조 TF'는 현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혀도 다른 대안 후보군과 동등하게 경쟁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제도 개편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룰 세팅'이 이번 이사회에서 마무리되는 가운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이즈음 추가 연임에 도전할 것인지, 이번 임기를 끝으로 퇴진할 것인지 거취 표명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7월 포스코그룹 회장에 오른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했다. 현재까지 5년 5개월째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그는 이차전지 소재 분야의 과감한 투자 결정으로 포스코그룹을 전통 철강사에서 미래 종합소재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대전환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 맞춰 임기가 끝나는 최 회장은 사규에 따라 임기 종료 3개월 전인 이달 중하순까지는 진퇴 의사를 밝혀야 한다.

중대한 전환 과정에 있는 그룹 경영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위해 일각에서는 최 회장이 이례적으로 한 차례 더 연임에 도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문재인 정부 때 취임한 최 회장이 2000년 포스코 민영화 후 최초로 정권 교체 후에도 온전히 임기를 마치는 기록을 세우는 상황에서 새 인물이 포스코그룹 지휘봉을 넘겨받지 않겠느냐는 전망에 좀 더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 과정에서 특정 지배 주주가 없는 포스코그룹의 지배 구조가 변수가 될 수 있다. 지난 4일 기준으로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의 포스코홀딩스 지분 비율은 6.7% 수준이다. 소액주주 비율이 75.5%로 주요 대기업 중 높은 편이다.

누가 차기 포스코 회장에 도전하더라도 7명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CEO 추천위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현 사외이사들이 차기 리더십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현 사외이사는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준기 연세대 로스쿨 교수, 권태균 전 조달청장, 박희재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 손성규 연세대 교수,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 유진녕 전 LG화학 사장 등 7명이다.

정부는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출 동향을 일단 관망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민영 기업인 포스코의 차기 회장은 포스코 내부에서 결정해 선출할 일"이라고 정부의 직간접 관여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최 회장 외에 후보로는 우선 내부에서 그룹 핵심인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거론된다. 재무통인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사장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그룹 외부에서는 본인의 강력한 부인에도 권영수 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최근 유력 후보로 회자했다. 황은연 전 포스코 인재창조원장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