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내일 전격 회동…‘명낙회동’ 통합 접점 찾나?
이재명-이낙연 내일 전격 회동…‘명낙회동’ 통합 접점 찾나?
  • 이준 기자
  • 승인 2023.12.29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사진=연합뉴스
참고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전격 회동한다.

두 사람은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배석자 없이 단둘이 조찬을 함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금 전에 이 전 대표와 연락이 돼서 내일 아침 만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어떻게든 우리가 통합의 기조 위에서 국민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 집이라도 찾아가 뵐까 했다"며 "여하튼 일정 조정이 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전 대표가 요구한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가져가느냐는 질문에는 "얘기를 해봐야 한다. 입장은 서로 다를 수 있으니"라며 "세상사라는 게 누구나 자기 뜻대로만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이어 "한번 만나서 서로 노력을 해봐야 하겠다"고 했다.

이른바 '명낙 회동'이 급물살을 탄 것은 이날 오후부터였다.

국회 출입 기자들 사이에서는 이 대표가 사전 연락 없이 이 전 대표의 사무실에 찾아갈 것이라는 이야기도 돌았다.

이 전 대표는 서울 종로구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사 인터뷰 중이었는데 이 대표의 전화가 와 있었다. 그래서 다시 내가 콜백을 했는데 이번에는 이 대표가 못 받았다"며 휴대전화의 '부재중 전화' 이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 "이 대표가 찾아온다면 당연히 만날 것이다. 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간 이 대표 측의 회동 요청에 '사진 찍기용 만남'이라면 거부하겠다던 기존 입장에서 한층 누그러진 태도로 읽혔다.

명낙회동이 성사되면서 당 안팎의 시선은 이 대표가 과연 이 전 대표의 요구안을 수용하느냐에 쏠려 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연말까지 이 대표가 사퇴하고 당 지도부를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연말까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신당 창당에 나서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