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국민대 졸업식 축사서 후배들에게 ‘인생은 독고다이’ 강조
이효리 국민대 졸업식 축사서 후배들에게 ‘인생은 독고다이’ 강조
  • 유현이 기자
  • 승인 2024.02.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수 이효리가 14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에서 열린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가수 이효리가 14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에서 열린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가수 이효리 씨가 14일 국민대 졸업생들에게 선배로서 축사를 위해 나타났다. 이효리는 이 자리에서 ‘인생은 독고다이’라면서 마음껏 자신만의 인생을 살기를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효리는 이날 "앞으로 나아가 많이 부딪히고 다치고 체득하면서 진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라"고 조언했다.

이효리는 국민대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 출신이다.

이씨는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나보다 뭔가 나아 보이는 누군가가 멋진 말로 깨달음을 주길, 그래서 내 삶이 조금은 더 수월해지길 바라는 마음 자체를 버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정적인 소리) 너머에서 진짜 내가 최선을 다해 '넌 잘하고 있어.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라고 목청이 터지라 이야기하고 있다는 걸 이제 조금씩 느낀다"고 말했다.

이씨는 "지금은 너무 작아 못 들을 수 있지만 믿음을 갖고 계속 듣는다면 (자신의 소리가) 점점 커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대로 쭉 나아가라"고 격려했다.

또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며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혼자 다니고 행동한다는 뜻의 일본말)'라고 생각하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